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압류한 일본 기업 자산을 매각하지 않는다고 약속해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한국을 방문할 것이라고 일본 외무상 간부가 말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30일 일본 외무성 간부는 "한국 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요청으로 압류한 일본 기업 자산을 현금화하지 않겠다는 한국 정부의 확약이 없으면 스가 총리는 한국이 개최하려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간부는 "언제 일본 기업 자산이 매각되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에서 스가 총리의 한국 방문은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은 올해 한중일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연내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새로 취임한 스가 총리의 한국 방문을 실현시켜 한일 갈등을 풀어나갈 계기로 삼으려 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한국 법원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받은 일본 기업들이 합의를 거부하자 원고 측 요구에 따라 일본 기업들의 한국 내 자산 압류를 허가했고, 매각 절차에도 돌입한 상태다. 

<교도통신>은 외무성 간부의 발언에 대해 "일제 강제징용 문제를 결코 타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 한국 측의 양보를 끌어내려는 의도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24일 문 대통령과의 취임 후 첫 전화회담에서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한국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총리 취임 전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도 "한일 관계는 1965년 체결한 한일 청구권 협정에 기반하고 있으며, (한국의) 국제법 위반에 철저히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강경 노선을 예고한 바 있다.

태그:#일제 강제징용, #스가 요시히데, #한중일 정상회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