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원주시는 지난 5일 원주 출신 도의원을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 원주시는 지난 5일 원주 출신 도의원을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 바른지역언론연대

관련사진보기


작년 말 기준으로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13곳의 가족 동반 이주율은 63.8%였다. 전국 10곳에 조성된 혁신도시 중 원주혁신도시의 가족 동반 이주율 순위는 7위로 낮았다. 가족 동반 이주율이 낮은 가장 큰 원인은 수도권과 인접한 지리적 영향이 꼽힌다.

여기에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정착지원금 미지급도 영향을 끼쳤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만 유일하게 정착지원금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전 공공기관 정착지원금은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명시돼 있다.

원주를 제외한 9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은 이사비용, 이주수당 등의 명목으로 1인당 100만 원씩 지급받았다.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만 제외되자 이전 공공기관 노조는 지난 7월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면담해 지원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원주시는 정착지원금을 강원도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혁신도시 효과가 원주를 중심으로 도내 전역으로 파급되도록 강원도에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주시는 지난 5일 원주 출신 강원도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강원도가 책임 있는 지위에서 정착지원금을 전액 도비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정착지원금 미지급은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전국 혁신도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규모 상가 공실, 기업 이전 저조, 정주여건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에서 원주시는 기존 혁신도시로 2차 지방 이전이 이뤄져야 한다며 전방위로 뛰고 있다.

기존 혁신도시로 이전할 경우 행정절차를 단축할 수 있고, 유치 경쟁으로 인한 불필요한 지역 간 갈등을 방지할 수 있으며, 규모화된 지역거점도시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원주시가 유치하려는 공공기관은 원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과 성격이 유사한 건강·생명, 관광, 자원 등을 다루는 15개 내외이다.

이전 부지도 확보했다. 원주혁신도시와 연계한 반곡예비군훈련장 또는 구도심과 연계한 1군지사에 2차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원주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원주투데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