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의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의원(자료사진).
ⓒ 조승래

관련사진보기

 
국정감사에서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연구에 사용한다는 목적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반출한 사용후핵연료를 조속히 재반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조승래(더불어민주당, 대전 유성갑)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기술개발, 결함원인규명 등 다양한 사유로 반출된 사용후핵연료들이 연구가 다 완료된 이후에도 아직까지 원전으로 재반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핵연료집합체를 복원 조치 하는 대로, 조속히 재반입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이어 "현재 원전에서 보유하고 있는 총 사용후핵연료는 48만8676다발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약 8다발(1699봉)도 여기에 함께 보관하여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면서 "사용후핵연료를 임시 보관소에 장시간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내년부터 사용후핵연료를 반환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만큼 한국수력원자력(주) 역시 이에 적극 협조,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이동·보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사용후핵연료 반출로 인한 혼란이 가중되지 않도록 한국수력원자력(주)에서도 책임감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조승래 의원이 공개한 한국수력원자력(주)으로 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반출되어 임시저장소에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 현황이다.
 
한국수력원자력(주)로 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반입된 사용후핵연료 현황.
 한국수력원자력(주)로 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 반입된 사용후핵연료 현황.
ⓒ 조승래

관련사진보기

  

태그:#사용후핵연료, #조승래,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주), #국정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