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성모 우리은행 상무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강성모 우리은행 상무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채용비리와 사모펀드 대규모 환매중단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시중은행과 증권회사 책임자들이 무더기로 국정감사장에 불려나와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펀드 환매 중단 피해자들의 호소에도 이들은 소극적인 답변으로 일관했다. 

1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리은행의 채용비리와 사모펀드 문제를 캐물었다. 강성모 우리은행 부행장이 증인대에 섰다. 

민 의원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채용 관련 부정 청탁한 사람은 37명이고, 대법원에서 명백한 채용비리로 밝혀진 지원자는 27명"이라며 "이 중 아직도 우리은행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은 19명이 맞는가"라고 질의했다. 강성모 부행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민 의원이 "채용비리로 합격한 사람들을 그대로 근무하게 둔 채 우리은행이 재발 방지를 얘기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고 묻자 강 부행장은 "여러 법률적 판단 아래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채용비리 책임자들은 여전히 근무하고, 펀드 위험 알린 직원은 퇴사
 
강성모 우리은행 부행장(왼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석헌 금감원장.
 강성모 우리은행 부행장(왼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윤석헌 금감원장.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에 민 의원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대법원 판결이 확정 나지 않았을 땐 그렇지만 판결이 나왔다면 정상화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하지만 강 부행장은 "의원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인다,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민 의원은 당시 채용비리 책임자 가운데 일부가 여전히 우리은행과 관련한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그는 "우리은행 행우회가 100% 출자한 '원피앤에스'에 우리카드 전 고문, 전 상무 등이 줄줄이 근무하고 있다"며 "채용비리로 불합격된 청년들이 피눈물 흘리는 동안 이들은 우리금융그룹 아래 잘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우리은행의 사모펀드(라임펀드) 불완전판매 문제도 꼬집었다. 라임펀드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운용하던 펀드에 들어있던 채권 등의 가격이 하락하자, 결국 환매 중단을 선택하며 투자자들에게 대규모 손해를 입힌 사건이다. 환매 중단이란 '파산'과도 같은 의미다. 

그는 "수천억원의 피해를 남긴 라임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곳이 우리은행"이라며 "우리은행이 벌어들인 수수료만 40억원이라는데 맞는가"라고 질의했다. 강 부행장은 "담당이 아니어서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 의원이 "이처럼 큰 사고가 나고도 펀드 판매를 강행했던 부서에 있었던 직원들은 승진하고 포상도 받았다는데 맞는가"라며 "그 일부는 환매중단이 벌어진 뒤 사후관리팀으로 옮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선 강 부행장도 "맞다"고 인정했다. 

고개 숙인 우리은행 부행장 "채용비리, 라임펀드 관련 모든 분들께 죄송"

민 의원은 펀드 판매 당시 위험을 인지하고 내부에 알린 직원은 업무에서 배제되고, 따돌림을 당한 뒤 결국 퇴사한 사실도 언급했다. 그는 "위험성을 알린 직원이 퇴사할 수밖에 없는 조직 문화가 옳은가"라며 "우리은행이 펀드 사건을 덮는 데에만 더 관심을 기울인 게 아닌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결국 강 부행장이 고개를 숙였다.

강 부행장은 "채용비리, 라임펀드와 관련해 상처를 입은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채용비리 관련 19명의 직원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라임펀드 실행 부서 직원들에 대해선 검사가 진행됐고 곧 제재가 내려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의 사회적 책무에 대해 깊이 유념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라임펀드 사태로 물의를 빚고 있는 하나은행과 대신증권도 뭇매를 맞았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하나의 펀드상품을 쪼개기 해 판매하는 것은 위법"이라며 "하나은행이 판매한 이탈리아헬스케어펀드는 모두 14개인데 이 중 9개를 분석해보니 거의 비슷했다, 이는 쪼개기를 넘어 은행이 상품을 기획하고 운용사에 설계를 주문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거짓 자료 믿고 투자, 노후자금 2000억원이 0원 됐다"
 
박성호 하나은행 부행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박성호 하나은행 부행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에 박성호 하나은행 부행장은 "지적한 부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며 "그렇게 (쪼개기 판매로) 비친 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현재 금감원에서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14개 자산운용사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동일한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을 (은행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설명한 것은 우연의 일치라고 보기 어렵다"며 "(각각 다른 상품인 것처럼) 소비자를 헷갈리게 하는 것을 금융기술로 생각하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거짓자료 작성해 판매, 대신증권 대표 "관리 잘못한 책임"

이어 그는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도 불러세웠다.  대신증권은 반포센터를 통해, 라임펀드를 적극 판매했던 증권사였다. 윤 의원은 "대신증권은 지점에서 '대신증권' 간판을 붙여 펀드 설명자료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나"라고 물었다.

대신증권 사모펀드 피해자들이 받은 자료에는 '수익률 8%, 담보 100%'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이 적혀있었는데, 대신증권 본사가 지점의 책임으로 떠넘기는 문제를 지적한 질문이었다. 

이에 오 대표는 "규정상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저희가 관리를 잘못한 책임이 있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날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한 사모펀드 피해자 곽성은씨는 "대신증권이 고객에게 라임펀드가 고위험 1등급 상품인 것을 숨겼다"며 "원금 손실이 없는 부동산 담보 상품이라는 거짓자료를 직접 만들어 고객에게 사기로 판매했다, 노후자금 2000억원이 0원이 됐다"고 말했다. 

"기관투자자에겐 '팔아라', 일반투자자에는 팔지 않아도 된다고?"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대신증권을 향한 비판은 계속됐다.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은 "대신증권이 지점을 넘어 본사 차원에서 사모펀드 문제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있다"며 "펀드 부실이 불거지자 기관투자자에 대해선 환매에 필요한 조치를 취했지만, 일반 투자자에게는 환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내용으로 4차례나 설명회를 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권 의원이 사실 여부를 재차 확인하자, 피해자 곽씨와 오 대표 모두 "그렇다"고 답했다. 하지만 오 대표는 "올해 7월 (펀드 부실 관련) 언론 보도가 나온 뒤 일부 고객들에게 환매 권유가 이뤄졌다"고 변명했다. 

이에 권 의원은 "환매 유도의 실질이 없다"며 "일반 투자자들은 10월2일이 돼서야 환매 안내를 받았고 주문을 완료했는데 갑자기 환매가 취소됐다, 대신증권이 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오 대표는 "고객 보호 차원에서 환매를 빨리하는 것이 좋겠다고 권유했지만 라임자산운용 쪽에서 투자자 형평성 논리로 주문을 취소해 저희는 그 주문에 따라 취소하게 된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사실관계를 한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태그:#금감원, #국감, #우리은행, #하나은행, #대신증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