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8차 더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8차 더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제는 제가 우리 팀의 대표 선수로 나서고 싶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에서 열린 '더좋은세상으로' 세미나에서 사실상 출사표를 던졌다. 그는 차기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길은 보수층과 중도층을 하나로 묶을 '원희룡 모델'이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론 "보수만 똘똘 뭉치는 반문연대는 아주 익숙한 길이지만 연달아 졌고 또 질 거다. 보수를 인정하지 않는 '중도 반문'은 뺄셈이니 더 큰 하나를 만들 수 없다"면서 "더 좋은 대한민국을 향해 중도와 보수가 하나가 되자는 '1+1', 원희룡 모델로 국민들에게 믿음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원희룡 모델을 잘 구현할 수만 있다면 (차기 대권주자로) 홍준표·안철수 누구라도 좋지만, 원희룡 모델은 제가 잘 알지 않겠나"라면서 자신이 '보수·중도 연합론'의 실행 적격자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먼저 "저는 20년 전 한나라당 이름으로 정치를 시작했다"면서 '보수 태생'을 강조했다. 특히 "대한민국의 시대위기를 정면돌파하는 담대한 변화는 보수정부에서 해왔다"며 "보수의 역동성을 믿었기에 저는 보수에 섰고 그 이후로 20년 동안 배신한 적 없다"고도 말했다. 

원 지사가 이날 강조한 '보수가 이기는 방법'은 혁신이다. 그는 "보수는 혁신하고 변할 때 이겼고 거기에 저는 늘 앞장섰다"면서 "(저는) 2004년 천막당사 시절 과거와 과감히 단절하면서 승리를 이끌 때 소위 소장개혁파로 앞장섰다. 2007년 '실용'으로 확장해 대승을 거둘 때도 역할했고 2012년 비상대책위를 출범시키면서 변화와 복지를 내걸고 승리할 때도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난 막말 프레임에서 자유롭다... 누가 나와도 토론 안 밀릴 것"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8차 더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 세미나에서 강연전 김무성 전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제8차 더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 세미나에서 강연전 김무성 전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차기 대선에서 자신이 야권의 대표 선수로 나선다고 가정해도 여권 후보와 맞설 능력이 충분히 있다고 원 지사는 강조했다. 참고로, 원 지사는 지난 11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 인터뷰에서 대권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자신과 경쟁할 야권 주자로 윤석열 검찰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꼽은 바 있다. 특히 여권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현 정부가 잘 하고 있으니 이어받겠다고 하는 상대는 쉬운 상대"라고 평가한 바 있다.

원 지사는 이날 "저는 좋지 않은 프레임에서 자유롭다. 과거사나 도덕성, 막말 등 상대방이 제 샅바를 잡을 게 없다"며 "스토리도 있어서 흙수저니 '개천에서 난 용' 이런 얘기에 안 밀릴 자신도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 출신이라서 전라도·경상도·충청도 다 하나로 크게 품을 수 있다고 자부한다"고도 덧붙였다.

무엇보다 "(저는) 실력 있다.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원 지사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지난번에 기본소득을 놓고 맞장토론을 벌였다. 누가 나오든 토론 걱정하지 마라"며 "저는 어떤 일을 할 때는 책임감을 갖고 확실히 준비하는 사람이다. 토론이나 싸움 어디 내놔도 별 걱정 안하셔도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저들과 달라야 이길 수 있다. 무능하지 않고 유능해야 한다. 지긋지긋한 내로남불, 편가르기 청산해야 한다"며 "다시 뛰는 대한민국을 여러분과 함께 '원팀 정신'으로 만들고 싶다. 원희룡 모델로 반드시 이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마포포럼'으로 불리는 '더좋은세상으로' 세미나는 킹메이커를 자처하는 김무성 전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전직 의원들 다수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도 김 전 대표를 포함해 강석호·김학용·이진복·이혜훈·정병국·황영철 등 전직 의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마포포럼은 원 지사만 아니라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무소속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 야권 대권주자들을 계속 초청해 미래 비전 등을 들을 계획이다.

태그:#원희룡, #국민의힘, #대권주자, #김무성, #마포포럼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