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사기사건과 여권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의 고삐를 조여온 국민의힘이 머쓱해졌다. '법사위 공격수'로 나선 검사장 출신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의 저격이 헛발질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19일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자료로 '정부·여당 인사가 포함된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라며 '김영호, 김경협, 김진표, 김수현, 박수현, 이호철, 진영' 등이 나오는 명단을 준비했다. 이미 알려진 김경협 의원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외에 김영호·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보이는 이름들이었다. 

유상범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이들을 거론하는 대신 잠시 국감장 대형 화면에 자료를 띄운 뒤 "동명이인일 가능성이 있는데 확인했냐"고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에게 물었다. 김용민 민주당 의원은 곧바로 "수사 중 자료가 공개된 것"이라며 "공개돼선 안 되는데, 적법하게 확보됐는지 궁금하다"고 문제제기했다. 하지만 이미 해당 자료는 취재진 사이에 일파만파 퍼진 뒤였다(관련 기사 : '여당 관계자' 이름 깐 유상범 - "김봉현 말이 다 맞다"는 박범계).

국감장에 등장한 실명자료... 몇 시간 뒤 '반전'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박범계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과 박범계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몇 시간 뒤 상황은 급변했다.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라임·옵티머스에 '여권인사 박수현'이 2억 원을 투자했다고 했는데, 저는 그럴만한 돈이 없는 가난한 정치인"이라며 유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저에게 전화 한 통 하셨다면 이런 실수는 안 하셨을 텐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김진표 의원 역시 페이스북 글에서 "옵티머스 투자자 김진표는 제가 아니다"라며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언론에 유포하여 망신주기를 유도한 저질정치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김영호 의원도 "참 어처구니가 없다"며 유 의원에게 공개 항의했다. 그는 페이스북 글에서 "유상범 의원 측은 질의 요지가 '실명확인이 됐는지 따져묻는 것이었다'고 변명하지만, 명단이 담긴 이미지가 유포되는 것만으로 많은 사람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걸 모르진 않았으리라 생각한다"며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매우 악의적인 행동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호철 전 수석은 여권 관계자를 통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 동명이인"이라며 "무책임한 정치권의 허위 폭로에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가깝다. 하지만 현재 민주당 소속도, 청와대 관계자도 아니고 개인 소셜미디어 활동도 전혀 하지 않아 이 같은 방식으로 유상범 의원 질의에 반박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법사위 국감 시작 전 김진표 의원실에서는 해당 명단에 대해 동명이인이라는 점을 국민의힘 해당 의원실에 직접 전달했고, 실명거론시 법적조치를 하겠다고 통보까지 했다"며 "그럼에도 국민의힘에서 기자들에게 명단을 배포한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며 망신주기 목적이라고밖에 볼 수 없고, 민주당 의원들이 많이 투자한 것으로 오해를 유도했다고 보인다"고 짚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회행정안전위원회 국감에서 경기도에 '옵티머스의 경기도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에 이재명 지사가 특례법에 따른 패스트트랙으로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 의혹 제기가 "'다른 모든 문서마다 특례법 조항을 담아 보냈다'는 이 지사의 반박으로 무너졌다"며 "국민의힘은 사실 확인도 하지 않는 묻지마 폭로와 정치공세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 의원이 가짜뉴스 배포... 국민의힘이 징계해야"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서울고검·수원고검 산하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최인호 수석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유상범 의원이 여권 인사들의 실명을 거론했는데, 대부분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며 "유상범 의원은 가짜뉴스를 만들어 배포하고, 명백한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했다. 또 "유상범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를 공개사과하고, 국민의힘은 그 책임을 물어 당 차원의 징계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이날 오후 열린 당 고위전략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국민의힘은 무대책·무책임·무책임 국감으로 점철돼 왔다"며 "특히 무책임한 것은 오늘 유상범 의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분(유상범 의원)도 법조인 출신인데 스스로의 공신력을 떨어뜨리는 그런 의혹을 제기했다"며 "앞으로 남은 국감 기간 동안에는 정말 민생과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본연의 국감이 되도록 야당도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도 16일 법사위 국감에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편지에 나오는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측근인 검사장 출신 야당 정치인'으로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을 지목했다. 그러나 윤 전 고검장은 김 의원 발언 후 법조기자단에 "저는 김봉현도 모르고, 거기에 언급된 검사나 누구와도 룸살롱을 간 적이 없다"며 "김진애 의원이 명백한 허위사실을 말해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태그:#옵티머스, #라임, #유상범, #민주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