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유럽연합(EU)의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지지를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유럽연합(EU)의 나이지리아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지지를 보도하는 AFP통신 갈무리.
ⓒ AFP

관련사진보기

 
유럽연합(EU)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에서 한국이 아닌 나이지리아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

AFP통신은 26일(현지시각)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경쟁 상대인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지지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앞서 27개 EU 회원국 대사들은 WTO 사무총장으로 지지할 후보를 정하기 위해 모여 논의한 결과 대부분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2개 회원국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반대하면서 EU 대사들은 이날 오후에 다시 모였고, 결국 의견 일치에 도달했다. 이들은 27일 성명을 내고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대한 지지를 발표할 예정이다.

AFP통신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반대했던 나라가 헝가리와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 가운데 하나로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오후 회의에서도 7개 회원국이 유 본부장을 선호한다는 것을 성명에 기록할 것을 요구했으나, 다른 나라들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대한 지지가 "아프리카에 분명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자 상호 신뢰의 신호"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치매체 <폴리티코>도 헝가리와 라트비아가 오콘조-이웨알라 후보에 대한 지지를 거부했으나, 오후에 회의에서 합의가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EU 회원국들은 아프리카와의 관계 강화를 위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반면에 유 본부장은 미국, 아시아, 오세아니아 국가들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일본은 유 본부장이 사무총장에 오를 경우 WTO에서 진행하는 한일 무역 분쟁 절차에서 불리해질 것을 우려해 오콘조-이웨알라 후보를 지지하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WTO는 164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이달 27일까지 최종 선호도를 조사해서 전원 합의(컨센서스)로 차기 사무총장을 선출한다는 계획이다.

두 후보의 선호도가 팽팽할 경우 규정상 투표로 승부를 낼 수 있지만, WTO는 전원 합의를 중시하기 때문에 의견이 다른 회원국들 설득하느라 사무총장 선출이 내년으로 미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난 1999년 사무총장 선거에서는 결선에 오른 마이크 무어 전 뉴질랜드 총리와 수파차이 파니치팍디 전 태국 부총리가 치열하게 경합하다가 결국 전원 합의에 실패하면서 사무총장 임기를 4년에서 6년으로 늘려 두 후보가 3년씩 나눠 맡은 사례도 있다.

태그:#세계무역기구, #유명희,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