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다잉 퍼포먼스'를 펼치며 '방사성 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지난 24일 부산에서 출발한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은 울산과 경주, 대구, 울진, 영광 등을 거쳐 30일 7번째 도시인 대전에 도착,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전은 유성구 덕진동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에 하나로원자로가 있고, 한전원자력연료주식회사, 원자력안전기술원 등이 위치해 있어 핵 산업클러스터라고 불린다.

특히, 연구용으로 전국의 원전에서 가져온 고준위핵폐기물(핵연료봉) 1699봉이 보관되어 있고 중저준위핵폐기물 약 3만 드럼도 쌓여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전원자력연료주식회사의 핵폐기물 야산매립 및 무단방출, 방사능오염수 하천 방류, 다수의 화재 사건, 불화수소 유출사건 등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대전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과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 대전 특수성을 고려한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 한국원자력연구원 전면 감사 ▲ 하나로원자로 재가동 철회 ▲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의 조기 이송 ▲ 대전시민 안전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해체도 주장했다. 이 위원회가 문재인정부의 '탈핵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실제로는 '월성 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맥스터) 증설'의 명분을 만들기 위한 도구로 전락했고, 밀실·졸속으로 추진된 '국민의견수렴'도 조작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10만년 이상 보관해야 하는 사용후핵연료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공론화위원회는 매우 신중하고 엄정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며 "그럼에도 공론화위원회에 지역 주민들이 배제되고, 공론조사의 매우 기본적인 찬반비율도 맞지 않으며, 조작의혹까지 있는 엉터리 공론화위원회의 결과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에는 하나로원자로에서 나온 사용후핵연료뿐만 아니라 대전 시민들도 모르게, 연구용이라는 이름으로 전국 핵발전소에서 불법적으로 이송해 온 사용후핵연료 4.2톤이 있다"며 "연구원은 '안전하다'고 말하지만 대전시민은 믿을 수 없다. 그동안 수많은 사건사고를 일으켰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구원은 관리에 기본이 되는 핵종분석을 잘못하기도 하고, 돈이 되는 폐기물들을 빼돌려 팔아먹기도 하고, 야산에 폐기물을 몰래 묻고, 방사능 물질이 수십 년 동안 흘러나온 것도 모르고 있는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도 원자력연구원은 하나로 원자로를 재가동하겠다고 하고, 누구도 안전을 장담할 수 없는 파이로프로세싱 연구를 하겠다고 한다. 그보다 앞서 해야 하는 일은 대전시민들에게 연구원을 믿고 안심할 수 있도록 '제대로 된 방사능 역학조사'와 '안전규제 마련'"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사진은 '다잉 퍼포먼스' 장면.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이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대전지역 환경·탈핵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내 보관 핵폐기물 조기 이송과 원자력시설 법·제도개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해체" 등을 촉구했다. 사진은 "다잉 퍼포먼스"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이어 김선재 진보당 대전시당 부위원장도 발언에 나섰다. 그는 "대전에는 핵연료 생산공장, 핵발전소, 핵실험장, 핵폐기장이 집중되어 있다. 핵무기 딱 하나 빼고 핵 관련 모든 시설이 몰린 곳이 바로 대전"이라며 "우리는 이 핵집중 도시에서 오늘도 운 좋게 살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4년 방사능 물질에 오염 중수 누출, 2005년 연구원 내 핵연료 가공시설 화재, 2006년 작업자 피폭, 2007년 우라늄 2kg 분실, 2012년 방사능 오염물질 방출, 2014년 하나로 원자로 고장 화재, 2016년 방사능에 오염 폐기물 불법 매립, 2018년 핵폐기물 불법 매각, 2020년 오염수 누출 등 사고사례만 나열해두고 보니, 어쩌면 대전시민들이 지금까지 더 큰 문제없이 살아온 것이 신기할 지경"이라며 "언제까지 대전시민은 생명과 안전을 위협 당하며 살아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신혜영 대전탈핵희망 활동가도 "대전을 흔히 과학의 도시라고 말하는데 저희는 대전을 '핵의 도시', '핵 폐기물의 도시'라고 말하고 싶다. 대전은 핵폐기물 보관 전국 2위의 도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다수의 관리 부실 사고를 일으키고 있다"며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더 이상 핵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말고, 오로지 안전한 폐로와 안전한 핵폐기물 처리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그동안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너무 잦은 사건, 사고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상업용 발전소가 아니라는 이유로, 임시보관이라는 이유로, 핵분열 하기 전이라 안전하다는 이유로 모든 안전대책은 방기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전의 특수성을 고려한 원자력 종합안전망 구축 요구마저 묵살되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안타깝게도 대전의 원자력 시설은 날로 노후화되고, 밀집되어져 가고, 위험성은 증가되고 있지만, 안전규제를 위한 관련 법 제도는 늘 미비한 상황"이라면서 "지금까지의 모든 사고들은 종합적으로 '안전망 구축을 제대로 하지 않은 인재' 사고의 종합판이다. 사고 후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으로 땜빵 안전대책만으로는 더 이상 원자력연구원에 위험한 핵시설들과 연구를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즉시 연구를 중단하고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2중, 3중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 등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또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전면 쇄신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마지막 순서로 20개의 핵폐기물 보관 드럼통 모형 사이에서 방진복을 입은 시민들이 핵 사고로 인해 쓰러져 사망하는 '다잉 퍼포먼스'를 펼치기고 했다.

한편,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캠페인단'은 31일과 11월 1일 이틀 동안 서울역과 국회, 서울대학교, 광화문 광장 등에서 캠페인과 퍼포먼스를 펼친 뒤 11월 2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태그:#한국원자력연구원, #핵폐기물, #방사성폐기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