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수 성향의 여성계 인사로 이루어진 '부산여성100인행동'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보궐선거 공천 중단하라" 보수 성향의 여성계 인사로 이루어진 "부산여성100인행동"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보수 성향의 여성계 인사로 이루어진 '부산여성100인행동'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보궐선거 공천 중단하라" 보수 성향의 여성계 인사로 이루어진 "부산여성100인행동"이 3일 오후 부산시의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당헌 개정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당헌을 개정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하기로 방침을 정하자, 부산지역 국민의힘과 보수 여성단체 등에서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1일부터 1일까지 이틀간 진행한 서울·부산시장 공천 관련 당원 투표 결과를 토대로 당헌 개정을 3일 마무리한다. 최고위원회에 이어 당무위, 중앙위원회를 차례대로 열어 기존 당헌에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단다. 이후 민주당은 선거기획단 구성과 경선 준비 등 '대선 전초전' 성격인 내년 4월 보궐선거 준비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보궐선거 "책임정치, 후보 낸다" vs. 국민의힘 "뻔뻔"

이번 결정에 대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불가피한 결정'이라고 강조했지만,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후안무치"라고 몰아붙였다. 이들은 2일 논평에서 "자기네 당헌·당규 따위는 이해득실에 따라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는 태도"라며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당원 투표를 실시해 86%의 찬성으로 공천하겠다는 무논리의 발표를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부산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는 거친 언사가 넘쳐났다. 장제원(부산 사상) 의원은 "민주당은 참 비겁하고 뻔뻔한 정당"이라는 내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장 의원은 민주당을 향해 "징글징글하게 이중적이고 표리부동한 분들과 정치를 하려니, 우리도 철갑면을 써야 하겠다"며 비꼬았다.

박수영(부산 남구갑) 의원은 절차를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유효투표율이 당규상 투표가 성립하기 위한 30%에 못 미치는 26%밖에 안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목적을 위해선 과정도 절차도 무시하거나 속일 수 있다는 이 근거없는 뻔뻔함은 어디서 나온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별다른 표현 없이 문재인 대통령이 5년 전 고성군수 재선거 당시 했던 발언 영상만 게재한 황보승희(부산 영도구) 의원의 글에는 여당 비난 댓글이 여러 건 달렸다.

보수 성향의 여성계 인사로 이루어진 '부산여성100인행동'은 3일 오후 부산시의회를 찾아 성명을 발표했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상대로 손해배상까지 제기한 바 있는 100인 행동은 "불필요한 선거를 다시 치르게 만들어놓고 또다시 후보를 낸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100인행동은 "국민과의 약속을 우습게 여기는 몰염치 행태를 즉각 멈추고 공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면서 ▲ 당헌 당규 개정 즉각 철회 ▲ 민주당 보궐선거 비용 부담 등을 주장했다. 나아가 이낙연 당대표의 발언을 '궤변'으로 규정한 뒤 사죄·사퇴를 동시에 주장했다.

부산지역 진보정당의 입장도 이들과 내용 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았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당원 투표 직전인 30일 긴급히 규탄 논평을 냈다. 정의당은 "더는 부산시민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라"고 비판했다. 부산 녹색당 역시 같은 날 논평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둘 다 성비위로 공석이 된 초유의 사태 앞에서 민주당은 역사에 남을 과오를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당헌, #보궐선거 공천, #이낙연 대표, #부산시장, #서울시장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