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김국환, 송성한, 이영욱, 이호현, 심문규, 오동진, 이정렬, 강연희, 김신형, 김은영, 문새미, 정희국, 김종필, 이종후, 서정용, 배혁, 박단비, 권태원, 석원호, 권영달...'

문재인 대통령이 순직한 소방관들의 이름을 한명씩 불러냈다. 이들을 "국가를 대신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 소방영웅"이라고 치하했다.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다.

문 대통령 "국민의 신뢰에 보답하는 것은 안전"

문 대통령은 6일 오전 중앙소방학교(충남 공주시 소재)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재난 앞에서는 누구나 절박하다"라며 "그 절박한 순간 위험을 뚫고 다급한 목소리를 찾아가는 소방관만큼 안도감을 주는 존재는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방관들의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 이송, 의용소방대원들의 소방활동 등 소방관과 의용소방대원들의 활약상을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과 용기를 전해주었다"라며 "방역 요원 못지않게 K-방역의 최일선에서 활약해준 모든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감사인사를 건넸다.

이에 상응하기 위해 현 정부가 추진해온 대책으로 중앙소방본부의 소방청으로의 승격, 범정부화재안전특별TF 구성, 현장인력 1만2000명 충원과 2022년 소방공무원 2만 명 충원, 119구급차 3인 탑승률 82.8% 증가, 특별구급대 시범 편성.운영, 소방안전교부세 시행령 개정, 소방청 예산 2200억 원 편성, 소방헬기 통합관리 등 통합대응체계 구축, 소방병원 설립, 119안전경보제 발령 확대, 국립소방연구원 설립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소방관들은 어떤 직군보다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라며 "그 신뢰에 보답하는 것은 안전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재난에 취약한 분들에 대한 세심한 안전대책과 건설현장, 물류창고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소방관 여러분에게 대통령으로서 명령한다"라며 "최선을 다해 생명을 구하라, 그러나 여러분 자신도 반드시 살아오 돌아오라"라고 말했다.

임세은 부대변인 "문 대통령, 국가책임을 강화하자고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충남 공주시 중앙소방학교 화재진압훈련장에서 열린 제58주년 소방의 날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임기 시작부터 통합적 재난관리 체계 구축 및 현장 즉시 대응 역량 강화를 국정과제로 제시하고,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해 왔고, 소방 국가직화를 통해 인력 보강과 전문성 제고, 현장 즉시 대응 역량도 강화해왔다"라고 말했다.

임 부대변인은 "이러한 노력을 토대로 2019년 4월 강원도 동해안 산불 대응 과정에서 일사불란하게 모든 인적․물적 가용 자원을 동원해 산불을 조기에 진화해 피해를 최소화했고, 최근에 울산 주상복합 화재도 인명 피해 없이 진화하는 등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그동안 소방은 항상 최전선에서 국민안전을 지켰고, 소방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을 이야기하며, 소방관들이 국민을 위해 희생하는 동안 국가가 그만큼의 예우에 소홀하지 않았는지를 돌아보며, 숭고한 소방관에게 희생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처우를 개선하고 국민과 소방관 모두가 안전할 수 있도록 국가책임을 강화하자고 강조해왔다"라고 말했다.

임 부대변인은 "이에 그동안 약속해왔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 지난 4월 1일에 5만2500여 명 소방관에게 적용되었고, 이로 인해 소방공무원의 지역별 격차가 해소되고, 소방안전 서비스가 향상되었으며, 소방관의 자긍심이 고취되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태그:#문재인, #소방의 날 기념식, #중앙소방학교, #임세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