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도쿄올림픽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도쿄올림픽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의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내년 7월 개최할 도쿄올림픽에 관중을 입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일본 NHK에 따르면 16일 스가 총리는 일본을 방문한 바흐 위원장과의 회담에서 "인류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고, 동일본 대지진 부흥에 성공한 것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의미로 도쿄 올림픽 개최에 나선다는 각오"라고 밝혔다.

스가 총리는 회담을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에 관중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며 "도쿄올림픽의 코로나19 대응에 관해 바흐 위원장과 의미있는 대화를 나눴다"라고 밝혔다.

바흐 위원장도 "관중이 경기장에서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올림픽을 개최해 IOC와 일본에 모두 공헌할 수 있는 대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도쿄올림픽의 관중 수용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도쿄올림픽 관중 입장에 대비해 집단 감염 우려에도 불구하고 프로야구 경기장에 정원의 80%에 달하는 사실상 만원 관중을 입장시켜 코로나19 확산 실험을 강행했고, 이달 초에는 국제 체조대회도 열어 외국인 선수의 입국 후 14일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했다.

더 나아가 내년에는 도쿄올림픽을 위해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서도 14일간의 자가격리 의무를 면제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본은 16일 하루 동안 950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고,  15일에는 1441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등 6일 연속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가 1천 명을 넘으면서 '3차 확산'에 접어들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바흐 위원장은 기자들이 이런 상황을 거론하며 도쿄올림픽을 무관중으로 치르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냐는 질문에 "적절한 규모의 관중이 입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며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정치적 이해 관계 맞아 떨어진 스가-바흐
 
일본을 방문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의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을 방문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의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와 IOC가 올림픽 관중 입장에 집착하는 배경에는 막대한 경제적 이익 외에도 다른 정치적 목적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 정계에서는 스가 총리가 내년 9월 임기 종료에 앞서 중의원을 해산하고 총선을 실시해 압승을 거둔 후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도 승리해 자신의 임기를 늘리려고 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총선 직전인 내년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가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스가 내각 관계자는 "스가 총리 측은 도쿄올림픽을 성과로 내세워 중의원을 해산하고 국민의 신임을 물어 본격적으로 차기 정권 수립에 나서는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있다"라며 "올림픽은 최대의 정권 부양책"이라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도쿄올림픽이 성공하면 스가 내각의 구심력이 높아지고, 이 여세를 몰아 중의원 선거를 치르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고 있는 데다가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데 처음부터 관중 입장을 전제로 내세운 것은 논의 순서가 잘못됐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도쿄올림픽의 성공은 내년 8월 임기가 만료된 후 연임을 노리는 바흐 위원장의 이익과도 정확히 맞아떨어진다.

바흐 위원장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최대한 많은 대회 관계자가 접종할 수 있도록 IOC가 전력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백신 개발에 기대를 나타냈다. 그러나 올림픽 개최 전에 백신이 나올 경우 모든 참가 선수의 접종을 의무화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라고 거부했다.

일본 정부와 IOC는 내년 봄 코로나19 상황을 바탕으로 도쿄올림픽 관중 입장 규모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 분과회의에 참여하는 한 구성원은 "해외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변이가 발생될 가능성도 있다"라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이어지면 자가격리 의무 면제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도쿄올림픽, #스가 요시히데, #토마스 바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