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뭔가요?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의 핵연료가 녹아내리며 수소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녹아내린 핵연료는 위험한 방사선과 더불어 고온의 열을 뿜어냅니다. 이 열을 식혀주지 않으면 핵연료가 다시 폭발해 제 2의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핵연료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 냉각수를 매일 주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퍼붓는 냉각수와 지반의 지하수가 녹아내린 핵연료와 접촉, 고농도의 방사능 오염수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는 120만톤의 방사능 오염수가 남아있으며, 매일 170톤씩 불어나고 있습니다."

- 방사능 오염수는 얼마나 위험한가요?
"녹아내린 핵연료와 만난 냉각수는 고농도의 방사능 오염수가 되고, 이는 그 자체만으로도 위험한 독성 물질인중준위 방사능 폐기물이 됩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정화 작업하여 보관 중이라고 하지만, 120만톤의 오염수의 72%에는 여전히 세슘, 스트론튬, 코발트60, 플루토늄, 탄소14등의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상으로 남아있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삼중수소는 무려 860조 베크렐이나 남아있지요. 골수암과 백혈병을 일으키는 스트론튬은 무려 최대 기준치의 2만 배나 남아있습니다. 게다가 탄소14는 애초에 정화할 수도 없었다고 합니다.
 
- 방사능 오염수는 바다에 버릴 수밖에 없나요?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 수증기로 대기 방출, 고형화해 땅에 매설, 지하 저장, 지층 주입 등 5가지 안을 검토하며 오염수를 수습하려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결국 가장 싸고, 가장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이유로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고 합니다. 오염수는 바다에 버리는 것이 아니라, 땅에 저장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를 막기 위해 지금 서명해주세요!
→ nonuke.co.kr

덧붙이는 글 | 환경운동연합 sns에 중복 게재됩니다.


태그:#후쿠시마, #방사능오염수, #오염수, #해양방류, #바다방류
댓글

"자연과 공존하는 초록의 길에서, 지구 그리고 당신과 함께합니다" 8만회원, 54개 지역환경연합, 5개 전문기관, 8개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연합은 전국 환경 이슈의 현장 속에, 그리고 당신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