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416기억행동'이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창립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울산416기억행동"이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창립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19일, 울산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약속을 기억하고 실천하기 위한 '울산416기억행동' 창립했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7년이 다 되어가지만 왜 침몰했는지, 왜 구조하지 않았는지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을 풀기 위해서다.
  
울산시민 구성원들이 설립한 상설단체인 '울산416기억행동'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희생자에 대한 추모와 피해자 권리 실현, 안전사회 건설, 기타 인간 존엄과 인권 보장을 위한 사회 건설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은 19일 오후 1시 30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창립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오후 7시 30분 울산시민연대 교육관에서 창립총회와 유가족과의 간담회도 가질 예정이다.

간담회는 다가오는 416 7주기까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두고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우리 국민들 모두는 세월호 참사의 증인들"이라면서 "그래서 잊지 않고 진실규명에 함께하겠다는 그 약속을 이어가며 행동하려고 '울산416기억행동'으로 모였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와 관련자에 대한 정보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 수사와 협조하도록 하는 것이 진상규명의 핵심"이라면서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회의원들은 21대 총선에서 국민과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했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면서 "봉인된 박근혜 대통령 기록물을 공개하여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성역 없이 조사하도록 국회가 결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결론적으로 '여야가 정략적 이해득실을 따지지 말고  대통령기록물 공개 결의에 협력할 것'과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기간과 권한 제약 해소', '사회적참사특별법 제정', '세월호 참사 공소시효 정지'를 요구했다.

태그:#세월호 7주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