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3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박병석 의장(가운데) 주재로 '공수처법 해법' 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23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박병석 의장(가운데) 주재로 "공수처법 해법" 을 논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박병석 국회의장이 2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에 다시 회의를 열고 후보 추천 논의를 이어가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에 동의했다. 

공수처 출범을 놓고 줄곧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여야 논의가 일단 파국을 면한 것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장 후보추천위 활동과는 별개로 공수처법 개정 작업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의 불씨는 그대로 남아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공수처장 후보추천위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회의를 재소집해 공수처장 후보 추천을 위한 재논의를 할 것을 요청한다"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이 같은 제안에 대해 여야 원내대표 모두 이의가 없었다"고 전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장께서 후보추천위를 다시 한번 소집해 후보 추천을 논의해달라고 요청하시겠다고 말씀했고, 저도 동의했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국민의힘은 지금 공수처법의 취지대로 야당도 흔쾌히 동의할 수 있는 후보가 나올 때까지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은 향후 후보추천위의 재논의와 무관하게 공수처법 개정 작업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투 트랙' 작전을 예고한 것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어떤 경우에도 야당의 의도적인 시간 끌기 때문에 공수처가 출범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도록 하겠다"라며 "25일 법제사법위원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앞서 오는 25일 법사위를 열어 공수처법 개정안을 처리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야당 추천 인사 2명이 포함된 총 7명의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중 6명 이상이 찬성해야만 공수처장 후보 추천이 가능한 현행 공수처법을 바꿔 야당의 협조 없이도 공수처장을 임명해 공수처를 띄울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18일 공수처장 후보추천위는 후보 추천을 위한 두 번째 회의를 벌였지만 끝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결렬돼 추후 활동이 불투명해졌었다.

[관련기사]
"올해, 반드시 공수처!" 민주당의 3단계 시나리오 http://omn.kr/1qly1
 

태그:#공수처, #민주당, #김태년, #주호영, #박병석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