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이 윤석열 검찰총장 복귀를 지렛대삼아 정부·여당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경질을 촉구하는 한편, '윤석열 찍어내기'는 곧 현 정권의 '추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오전 비대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금 같은 상황에서 윤석열 총장을 몰아내려는 무리수를 두면 과거 정부처럼 후회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정권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 관련 당시 검찰총장을 배제했던 것 등이 어떤 형태로 나타났는지 알 것"이라며 "임명권자인 대통령만이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다. 특정인에 대해 집착하지 마시고 냉정한 입장에서 국가 장래를 위해 판단해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미애 장관을 경질해 지금의 혼란과 갈등을 종식시키란 주문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추 장관을 조준했다. 그는 이날 "국민이 보기엔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건 법무부장관이다. 민주당 출신 5선 의원이자 당대표를 지낸 사람이 엄정한 중립을 지켜야 할 법무부에 간 것 자체가 중립이 우려됐다"며 "뭐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속담이 생각난다"고 주장했다.

특히 "추 장관이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취하하는 것이 가장 정도(正道)이다"면서 "문 대통령은 추 장관에 징계 취하를 명령해주시고 사단을 일으킨 추 장관을 즉시 경질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이 언급한 과거 정권의 사례는 박근혜 정부 때의 일이다. 검찰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을 수사하고 있던 상황에서 채동욱 당시 검찰총장의 혼외자 논란이 제기되자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이 감찰을 지시했고, 채 전 총장은 사퇴했다. 특별수사팀장을 맡았던 윤석열 당시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은 황 장관이 수사에 개입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은 1979년 'YS 제명 사건'을 끌어왔다. 그는 "박정희 정권 몰락은 야당 총재 김영삼 의원직 박탈에서 촉발됐다. 누가 봐도 상식적이지 못하고 이성적이지 못한 장면이었다"며 "'윤석열 찍어내기'는 '김영삼 찍어내기' 후폭풍의 데자뷔가 될 수 있음을 현 정권은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979년 김영삼 당시 신민당 총재는 미국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한국에 대한 원조를 중단해서 민주화를 압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여당이었던 공화당과 유신정우회는 이 발언을 이유로 김 총재를 국회의원에서 제명했다. 박정희 정권 정권 몰락의 단초이자 부마항쟁의 배경이 된 사건이다. 

김기현 의원(4선. 울산 남구을)은 "법무부 감찰위원회와 행정법원의 결정을 보면, 추 장관의 추태는 묵과할 수 없는 범죄"라며 "그런데 추 장관의 이런 행위는 혼자 할 수 없는 것이다. 울산시장 선거공작 때와 마찬가지로 몸통이 청와대라는 것 삼척동자도 안다"고 주장했다.

홍문표 의원(4선. 충남 홍성군예산군)도 "추 장관의 불법·탈법 문제를 6가지로 모아 대통령에게 보고했지만 대통령은 말이 없다"며 "이 문제는 추 장관은 말할 것도 없고 대통령은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앞에서 진행된) 초선 의원들의 1인 시위에 좀 더 힘을 실어서 확산해야 한다"며 "체계적으로 잘못된 문재인 정부의 종말을 마무리하려는 (당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태그:#김종인, #채동욱, #윤석열, #추미애, #국민의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