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회 농성을 시작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회 농성을 시작했다.
ⓒ 4.16연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국회 농성을 시작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4.16연대 등은 3일 오전 11시 국회 앞에서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 박근혜대통령기록물 공개결의! 진상규명 특별검사 요청! 즉시 입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지난 10월 국회 국민동의청원에서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관한 청원'이 진행됐고, 10만 명이 달성되면서 국회로 넘어갔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사회적참사 특조위의 ▲조사기간 연장 ▲수사권 부여 ▲조사인원 확충 등이며,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공소시효 중지 등도 담고 있다.

그러나 4.16연대는 "국회는 아직도 이 법안을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기록물 공개결의안'과 '진상규명 특별검사 임명요청안' 역시 감감무소식"이라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을 전면 거부함으로, 이름만 바꾼 새누리당이자 세월호참사의 범인임을 스스로 드러냈다. 입법의 키를 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무슨 이유인지 자당 의원들이 발의한 법안을 스스로 약화시키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장훈 운영위원장(고 장준형 군 아빠)은 국민의힘을 향해 "악연도 이런 악연이 없다"고 말했다.

장훈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에도 쓴소리를 했다. "19대 국회 때 120석도 안 되는 소수 야당이 무슨 힘이 있냐고 했다. 그래서 특별법 못 만들었다. 20대 때 과반도 안 되는 여당이 무슨 힘이 있어서 만들 수 있겠냐고 핑계 댔다. 21대 때 어떤 핑계를 대시겠습니까? 180석이다. 180석 의석을 가지고도 가족들이 원하는 법안을 제정하지 못한다면 존재 의미가 없는 것"이라 일갈하고, "가족들 원안 그대로 통과시켜달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김남국, 박주민 의원이 참석해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3명의 국회의원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 아직도 안 된 것은 부끄럽고 참담한 일이다", "사회적참사 특별법 개정은 국회의원 과반수인 민주당이 스스로 해야하는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결되지 못한 상태에서 이 자리를 함께 해야 하는 상황이 참혹하다", "반드시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 뛰겠다" 등의 목소리를 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유가족들은 국회 농성에 돌입했다. 장훈 위원장은 "조사위 기간 연장되고 법안이 통과될 때까지 농성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조사위의 조사기간은 오는 10일 마감될 예정이다.

태그:#세월호, #유가족, #국회, #농성, #사참위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가 밥 먹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