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강문화산업대학 푸드스쿨 학생들.
 청강문화산업대학 푸드스쿨 학생들.
ⓒ 청강문화산업대

관련사진보기

 
전통적으로 음식은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음식을 중심으로 한 관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한 먹방 등 형태만 달라졌을 뿐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코로나와 함께 한 지난 1년 동안 외식업체의 매출은 급격히 감소했지만, 가정간편식(HMR), 밀 키트(Meal Kit), 배달 앱(app) 등 온라인 유통은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가 됐다. 단골들에 의해 선택돼 완성된 채로 서비스되던 음식이 이제 평점과 후기에 의해 선택되고 밀 키트로 만들어져 배달된다.

밥상을 중심으로 형성된 공동체로서의 관계는 SNS와 평점을 통해 형성되고 있다. 코로나 이전에 시작된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로 인해 방향은 유지한 채 빠른 속도로 미래를 앞당겨 버렸다. 이제 일상이 돼버린 푸드산업의 미래에 교육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청강문화산업대학 푸드스쿨은 지난 5년 동안 기술과 기능만을 강조하는 기능인의 양성이 아닌, 식품외식산업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음식을 통해 조금 더 좋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업'에 필요한 푸드산업의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을 착실하게 진행해왔다. 

졸업 전에는 '캡스톤 디자인' 수업 진행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은 2020년 기존의 전공제를 폐지하고, 학생의 선택이 따라 조리, 베이커리, 푸드스타일, 외식비즈니스, 식품개발 등 5개의 교육모듈을 조합해 변화된 환경에서의 가치를 찾아가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은 2020년 기존의 전공제를 폐지하고, 학생의 선택이 따라 조리, 베이커리, 푸드스타일, 외식비즈니스, 식품개발 등 5개의 교육모듈을 조합해 변화된 환경에서의 가치를 찾아가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청강문화산업대

관련사진보기


청강대 푸드스쿨은 올해 기존의 전공제를 폐지하고, 학생의 선택이 따라 조리, 베이커리, 푸드스타일, 외식비즈니스, 식품개발 등 5개의 교육모듈을 조합해 변화된 환경에서의 가치를 찾아가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주도적으로 세상과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역량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3학년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통해 산업체의 애로 사항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며 산업체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 취업과도 연계된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은 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 대신 작품을 설계·제작하도록 하는 종합설계 교육프로그램이다.

또한 푸드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기 위한 기술 역량은 교수자의 실습 수업을 사전에 제작된 동영상으로 예습하고 수업에서 바로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실기 수준에 맞춰 교수자의 1:1 코칭이 가능하다. 수업이 끝난 후에도 언제든지 영상으로 복습이 가능하도록 과목별 컨텐츠가 제작돼 있다.

마지막으로 이를 조합해 가치를 창출해 내기 위한 비즈니스모델 개발 역량은 학생들이 만든 외식상품을 소비자에게 검증할 수 있는 실전수업으로 텀블벅, 와디즈, 카카오메이커 등을 통해 제품 출시에서 배송까지 푸드시스템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42명의 교수진이 최적화된 24개의 실습실에서 수업별로 매일 제공되는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한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프로그램의 우수성은 국제요리 경연대회, 월드 푸드 챔피언십 등 수많은 경진대회에서의 수상 실적과 소셜 펀딩에서의 성공사례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청강 푸드스쿨 홈페이지(https://ckjumpup.imweb.me)에서 볼 수 있다.
 
황지희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 교수.
 황지희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 교수.
ⓒ 황지희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글을 쓴 황지희 님은 청강문화산업대 푸드스쿨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태그:#푸드스쿨, #청강문화산업대, #코로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상식이 통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