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하는 한 주가 되어야 한다"면서 "이번 주에는 내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방안을 의논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실한 안정국면에 접어들지 못한 상황에서 그간 누적된 사회적 피로감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 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월 11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419명, 해외유입 사례는 32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6만9,114명(해외유입 5,759명)이다. 의심신고 검사자 수는 2만8,222명,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검사 건수는 1만3,821건(확진자 78명)으로 총 검사 건수는 4만2,043건, 신규 확진자는 총 451명이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확진자 수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어 다행입니다만, 그 이면에는 전국의 수많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눈물과 희생이 있기에 마음이 편치 않다"면서 "이분들의 고통을 하루라도 빨리 덜어드리기 위해 이번 3차 유행을 확실히 제압하는 한 주가 되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다음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방안을 이번 주에 결정한다.

정 총리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역시 '이행과 실천', 그리고 '현장의 수용성'"이라면서 "방역의 주체인 국민들께서 현장에서 실천이 가능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만 대책이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특히 "감염의 위험이 큰 곳은 철저한 이행과 실천을 담보하되 불합리하거나 실효성이 없는 조치들은 과감히 수정하는 것들까지 필요하다"면서 "방역당국은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사회적 수용성과 실천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역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콜센터발 감염이 다시 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작년 3월,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 이후 콜센터 업계는 방역강화를 위해 재택근무를 확대, 가림막 설치 등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다"면서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서울, 경기, 대구 등 전국 각지의 콜센터에서 또다시 감염사례가 늘어나고 있어서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최근에는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면서 근무 인원이 오히려 늘어나, 밀집도가 더 높아진 곳도 있다"면서 "일부 콜센터는 거리두기나 정기 소독 등 기본적 방역수칙조차 잘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마지막으로 "콜센터 업계에서는 스스로 경각심을 가지고 일터 곳곳의 방역상황을 다시 한번 면밀히 살펴서 필요한 조치를 해야될 때"라면서 "고용부 등 관계부처는 소관 분야 콜센터의 방역관리 상황을 제대로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은 신속히 개선하는 결단을 해야한다"고 지시했다.
 

태그:#정세균, #국무총리,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