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낙동강네트워크는 19일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19일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마창진환경연합

관련사진보기

 
"국민과의 약속,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실행하지 않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진저리난다.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는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하여 취·양수시설 개선안 의결하라."

환경·시민단체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는 19일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이 국가물관리위원회가 18일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을 확정한 것과 관련해, "취임 초기 문재인 대통령의 업무 지시에 의하여 추진된 '4대강 자연성 회복' 방안 중 일부가 임기 말년에 와서야 정부 정책으로 확정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은 2017년 출범한 '4대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조사·평가위원회'에서 2019년 2월에 발표한 안과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문재인 정부가 만 2년에 가까운 시간을 보내고서야 겨우 대동소이한 보 처리 방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보며 제대로 일한 정부가 맞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4대강 자연성 회복'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자 국정과제였다는 것이다.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산하 정책분과위원회는 2020년 12월 "낙동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취·양수시설 개선 계획안"을 확정했지만,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정책분과 위원회의 계획을 최종 의결하지 않고 있다.

이에 낙동강네트워크는 지난 1월 11일부터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취·양수시설 개선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1300만 영남 주민들은 문재인 정부 임기 말년인 2021년 올해도 녹조라떼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낙동강 물을 계속 먹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된다"고 했다.

이들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 취·양수 시설 개선계획을 하루 빨리 의결하라. 문재인 정부는 낙동강 보 처리 방안 연내 확정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라"고 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과제 '4대강 자연성 회복'은 낙동강을 빼놓고는 완성될 수 없다. 낙동강 자연성 회복이 이대로 좌초해서는 안된다. 문재인 정부의 의지 부족으로 국민의 여망이 무너져서는 안된다"고 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19일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19일 창원 소재 낙동강유역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태그:#낙동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