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서욱 국방부장관(오른쪽)이 25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3차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서욱 국방부장관(오른쪽)이 25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3차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에 입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당초 올 4월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2021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최 시기가 12월 7~8일로 늦춰졌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서욱 국방부장관은 25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2021 유엔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 제3차 회의를 공동 주재하며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해 말 2차 준비위원회에서 최근 국내외 코로나19 상황과 유엔 주요 관련국들의 의견을 숙고해 장관회의가 가급적 대면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행사를 올해 12월로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강 장관은 "12개 공동 의장국을 비롯한 다수의 유엔 회원국들은 우리의 연기 결정을 현명하고 신중한 조치로 평가하고 평화유지장관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라면서 "이제 행사 준비에 투입할 수 있는 추가적인 시간적 여유도 확보된 만큼 내실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부처와 기관이 만전의 노력을 지속해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서 장관은 "올해 장관회의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을 향해 전진하기 위한 국제적 연대의 시발점"이라며 "당당한 중견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간 가교 국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서 장관은 또 "우리가 대표 공약으로 준비 중인 기술과 의료 등 기여 공약들도 각국 평화유지 요원들 간의 임무 수행 능력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평화투어와 전시회를 통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거쳐 온 과정과 성과를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로 4회째인 유엔평화유지 장관회의는 유엔 평화유지활동 분야 최대 규모·최고위급 회의체다. 이 회의는 평화유지활동의 당면 현안을 논의하고 이에 기여할 수 있는 각국의 공약을 발굴·점검하기 위해 지난 2016년 출범했다.

우리 정부는 12월 회의에 154개국 국방·외교장관과 국제기구 대표, 민간 전문가 등 1300여 명을 초청할 계획이다.

태그:#강경화, #서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