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언주 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4·7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이언주 전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던 중 울먹이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4.7 부산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이언주 예비후보는 지난 1월 28일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그는 부산에서 출마하고자 하는 이유와 함께 정치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습니다. 이어 '선거를 치르면서 선거 조직이라는 것은 곧 돈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며, 불법 자금을 쓰는 게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이날 기자회견은 국민의힘 중앙당이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에 적극 의지를 표명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마무리됐습니다.

30분 남짓 진행된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에선 그의 정치 소신, 부산 기득권 카르텔에 대한 비판, '불가피하게 불법 자금을 받아서 써야 하는 상황', 가덕신공항 의지 표명에 따른 조건부 사퇴 등 다양한 발언이 나왔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뉴스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인 '빅카인즈'를 통해 1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이언주'를 검색해 이와 연관된 키워드를 워드클라우드로 뽑아봤습니다.
 
1월28일, 29일 ‘빅카인즈’에 ‘이언주’를 검색해 나온 워드클라우드 결과
 1월28일, 29일 ‘빅카인즈’에 ‘이언주’를 검색해 나온 워드클라우드 결과
ⓒ 빅카인즈

관련사진보기


주요 키워드 중 '국민의힘 의원', '부산시장 예비후보', '부산시장 보궐선거' 등은 모두 기자회견 내용이 아닌 이 예비후보 신상과 관련한 키워드였습니다.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한 키워드로는 '가덕신공항 특별법',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 '가덕', '신공항', '가덕도 신공항', '불법 자금'이 있었습니다. 키워드의 빈도로 볼 때 28일 기자회견에서 언론의 관심을 끈 발언은 '가덕신공항'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언주 예비후보의 출마지인 부산, 부산 지역언론은 이날(1월 28일) 기자회견 발언 중 어디에 주목했는지 살펴봤습니다.
 
1월28일부터 2월2일까지 ‘1.28 이언주 기자회견’ 관련 지역언론 기사 목록
 1월28일부터 2월2일까지 ‘1.28 이언주 기자회견’ 관련 지역언론 기사 목록
ⓒ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에 대한 지역언론의 보도는 크게 세 국면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첫 국면은 그의 기자회견 이후였고, 두 번째 국면은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한심 발언' 이후였습니다. 마지막 국면은 진보당 노정현 후보가 이 예비후보의 '선거자금' 발언에 대해 선관위에 조사해 줄 것을 의뢰한 이후였습니다.

이언주 예비후보의 지난 달 28일 기자회견 이후, 기자회견에 초점을 맞춰 기사를 쓴 건 국제신문과 부산일보였습니다. 지역방송은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을 보도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부산일보는 29일 3면에 <뒷말만 남긴 이언주 서울 기자회견>을 실었습니다. 해당 기사는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에 의문을 표하며 "명분과 실리를 찾기 어려운 회견을 강행한 배경에 궁금증이 남으면서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이날 기자회견의 핵심으로 "국민의힘 지도부 때문에 가덕신공항 특별법이 막히면 후보직 사퇴도 불사하겠다는 의지 표명"을 꼽았습니다. 반면 선거 자금과 관련한 발언은 "한 달에 족히 수억 원씩 들어가는데 불가피하게 불법 자금을 받아서 써야 하는 상황이 된다고 한탄하며 눈물을 흘린 장면도 논란"이 되고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국제신문은 다음 날(29일) 1면과 3면에서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 내용 중 '선거 자금' 발언에 초점 맞췄습니다. 1면 우상단 1단 기사 <"불법 자금 없인 선거 못 할 지경" 이언주 작심 회견>을 통해 28일 기자회견 발언 중 '선거 자금'과 관련한 내용을 주요하게 전하며 "시장 선거에 나선 제1야당의 유력후보가 선거 자금 문제를 공개 거론한 것으로 파장이 예상된다."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어 3면에서는 이 예비후보와의 통화를 통해 추가 취재한 내용을 실었습니다.

부산일보는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을 명분도 실리도 없다고 평가하며 선거 자금 발언을 '논란'이라 일축했습니다. 국제신문은 최소한 시선을 끄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고 '선거 자금' 발언에 대한 추가 취재도 해 차별 지점이 있었습니다.

다음날(29일) 박재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부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부산시민 한심하다"는 발언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지역언론은 박재호 의원의 '한심 발언'에 이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에서 한 여러 발언 중 '선거 자금' 관련 발언을 묶어 '실언', '공방'이라 소개했습니다.
 
이언주 예비후보 기자회견을 ‘실언’, ‘공방’이라 소개한 지역언론 기사 제목 갈무리
 이언주 예비후보 기자회견을 ‘실언’, ‘공방’이라 소개한 지역언론 기사 제목 갈무리
ⓒ 부산일보, 국제신문, KBS부산

관련사진보기



지역언론이 '실언'이라고 단정한 이 예비후보의 기자회견 중 '선거 자금' 관련 발언의 골자는 '금권선거가 이후 시정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였습니다. "부산시민이 한심하다"며 유권자를 비하하고, 특정 의원을 '후궁'이라 지칭하거나 조선족을 폄하한 정치인의 막말과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2월 1일 진보당 노정현 후보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이 예비후보의 '선거 자금' 발언에 대한 조사를 의뢰하면서 추가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소식은 KBS부산, 부산MBC가 단신으로 다뤘고 부산일보는 온라인 기사로만 실었으며 국제신문은 정치면이 아닌 사회면(6면)에 실었습니다.

지역언론과 후보들은 입을 모아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만큼은 달라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국면에 지역언론마저 선거 과정에 문제를 제기한 정치인의 발언에 대한 검증은 하지 않으면서 그 발언을 '실언' 쯤으로 치부한다면 이번 선거조차 구태의 반복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들어선 만큼 후보자와 정책·공약에 대한 지역언론의 적극적인 검증을 기다립니다.

태그:#부산민언련, #이언주기자회견, #정치인발언, #지역언론톺아보기, #선거보도
댓글9

1994년 불공정한 언론 보도와 행태를 개혁하기 위해 설립한 단체로, 설립 목적인 언론감시, 시민을 위한 다양한 미디어교육, 시민미디어참여를 위한 지원과 제도 마련, 정부의 언론정책 및 통제 감시와 개선방안 제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주권시대를 맞아 시민이 스스로 미디어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실험하고 지원하는 일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