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투쟁을 벌이고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경남 거제시민들이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에 팔지 말아야 한다며 다시 나선다.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우조선해양 불공정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유천업 외 6명)가 '매각 반대 10만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한 것이다.

대주주 산업은행이 2019년 1월 31일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매각 방침을 발표하면서 갈등이 시작되었고, 매각 절차는 2년 넘게 '현재진행형'이다.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매입을 위한 현물출자·투자계약 기간을 오는 6월 30일까지, 신주인수권 취득 기한을 12월 31일까지 연장하는 공시를 최근에 했다.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도 끝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에 대해, 중국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은 찬성했고, 일본과 유럽(EU)의 절차가 남아 있다.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는 외국의 기업결합심사가 마무리되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노동·시민단체들이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를 위해 다시 나선다. '대우조선해양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와 '대우조선해양 불공정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거제대책위)는 2년 전부터 '매각 반대 투쟁'을 해왔다.

거제대책위는 22일 거제시청 앞에서 '10만 서명운동 돌입'을 선언한다. 거제대책위는 거제시, 거제시의회,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함께 '인수합병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거제대책위는 21일 낸 자료를 통해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 기업결합심사 결과 발표가 무겁게 다가오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지난 1월 거제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25만 거제시민의 생존권과 지역경제의 생사가 달려있고 당사자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인수합병에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히며 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강력히 촉구하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거제시민 10만 서명운동을 시작한다. 대우조선 매각이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다시 힘을 모은다"고 밝혔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 1월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입장'을 밝혔다.

변 시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일방적인 매각 철회와 원점 재검토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히면서 "당사자의 의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돼서도, 지역경제와 시민생활을 수렁으로 몰고 갈 수 있는 불합리한 인수합병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변 시장은 "만약 대우조선해양이 매각된다면 기존뿐 아니라 신규 일감마저 현대중공업에 집중되고, 인력감축 등의 문제점이 나타날 것임은 기존의 타 기업 인수합병 과정에서 무수히 입증됐다"고 말했다.

그는 "EU 결합심사 과정 중에 불거진 LNG선 시장점유율 제한을 비롯해 사업축소, 기술력 해외 이전 등을 통한 조건부 승인까지 불사하겠다는 산업은행의 입장은 2년 전 이동걸 회장이 내세운 조선산업의 구조개편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와도 전혀 맞지 않다"고 밝혔다.

경남대책위는 지난 1월 말 '투쟁선포'하면서 "수조원의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을 현대 재벌에게 상납할 것이 아니라 다시 국민에게 환원하는 정책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 바로 정부와 산업은행의 책무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남대책위는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함께 조만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매각 반대 천막농성'에 들어간다.

태그:#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변광용 거제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