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태안군이 26일 오후 1시 30분부터 태안군보건의료원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예방접종을 받는 대상은 태안군민 300명이다. 65세 이하로 관내 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 입소돼 있는 입소자, 종사자들로 이들에게는 정부의 수입 절차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된다.
  
26일부터 백신접종에 실시되는 태안군보건의료원
 26일부터 백신접종에 실시되는 태안군보건의료원
ⓒ 신문웅

관련사진보기

 
이번 1차 300명 가운데 요양병원과 시설에 입소한 65세 이하는 실제 얼마 되지 않고 대부분이 종사자들로, 태안보건의료원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들을 위해 태안군 보건의료원이 방문 접종팀을 구성, 다음주부터 요양시설과 병원을 직접방문해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접종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는 25일 태안보건의료원으로 도착해 냉동고에 보관된 상태에서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한다. 전국적으로는 약 27만 2천 명이 접종 대상자라고 질병관리청은 밝히고 있다.

이어 2차 접종은 오는 3월 3일부터 태안보건의료원, 보건진료소, 코로나 대응팀, 119 구급대 등 330명을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이앞서 태안군은 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전 군민(임산부와 만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임상실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제외되며,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됨에 따라 단계적으로 접종 확대 시행)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접종기간은 2011년 2월 26일부터 12월까지라고 공고했다.

임시 예방접종 장소는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태안군민체육관)와 위탁 의료 기관이다. 단, 일부 접종 대상자(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입소자 및 종사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의 경우 자체접종 또는 방문 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위탁 의료기관 모집 공고를 통해 ▲ 백신관리 전담자 지정 ▲ 백신 보관 전용냉장고(의약품보관용으로 허가받은 제품 사용을 권장, 냉장·냉동칸이 분리된 가정용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냉장 전용 1도어냉장고사용권고, 백신 전용 냉장고 온도기록은 2년간 보관·보유) ▲ 냉장고 내부온도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온도계 및 온도 일탈 시 알람기능보유 ▲ 백신 보관온도 2∼8℃ 유지 ▲ 예진의사 1인 이상 ▲ 간호인력·행정보조인력 등 접종 필수인력 확보(예진의사, 시행의사 및 의료인력) ▲ 예진, 접종, 접종 후 주의사항 설명 등 수행, 접수, 예방접종내역 입력 등 수행(백신 공급, 오접종 예방 및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 출력을 위해 실시간 등록 필요) ▲백신접종 준비 공간별도 확보 ▲ 이상반응 관찰이 가능한 별도 공간 확보 ▲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 및 프린터 보유 필요(필요시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출력) ▲ 급성이상반응 발생 시 원활한 대응을 위한 에피네프린 등 응급처치 의약품 및 장비구비 필수 ▲ 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15~30분) ▲ 응급환자 발생 시 관내 이송 가능한의료기관 현황 파악 필요 등의 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태안보건의료원 감염병관리팀 관계자는 "코로나 19 예방접종 위탁기관도 모집 공고를 같이 낸 상태로 사전 조사 결과관내 29개 의료기관(병, 의원) 가운데 27개 병·의원이 위탁기관으로 참여 의사를 밝혔다"며 "모집 공고에 응한 의료기관에 대해 백신 보관이 가능한 시설(냉동고 등)이 있는지 실사를 통해 최종 선정하고 선정 의료기관을 공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정부 예산을 받아 예방접종센터인 태안군민체육관에 백신 보관시설(냉동고 등)을 설치할 예정"이라며 "오는 7월부터 태안군민 가운데 성인(18세 이상 65세 미만)들은 '화이자' 백신으로 예방접종센터와 위탁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이루어질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첫 접종이 시작되는 26일 오후1시 30분 가세로 군수가 태안군보건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과 접종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바른지역언론연대 탸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그:#백신접종, #태안군보건의료원, #태안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자치시대를 선도하는 태안신문 편집국장을 맡고 있으며 모두가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