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최근 제기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LH 및 관계 공공기관 근무자와 가족의 토지거래를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한 점 의혹도 남지 않게 강도 높이 조사하라"면서 정부에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3가지 사항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명·시흥은 물론 3기 신도시 전체를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LH, 관계 공공기관 등에 신규택지 개발 관련 부서근무자 및 가족의 토지거래 조사를 빈틈없이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전수조사는 총리실이 지휘하되, 국토부와 합동으로 충분한 인력을 투입해서 강도 높이 조사하라"며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수사 의뢰 등으로 엄중히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규택지 개발과 관련한 투기 의혹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도 신속히 마련하도록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총리실에 지휘를 맡긴 배경과 관련해 "객관성, 엄정성을 담보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총리실에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있다"고 설명했다.
 
감사원 조사의 경우 합동 조사 형태로 가면 착수 시기가 지연될 수 있어 1차 조사를 신속하게 하는 차원에서 총리실에 지휘를 맡겼다는 설명이다.
 
핵심 관계자는 또 '조사 대상에 신규 택지개발 부서 전직 근무자도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부서 근무자와 가족 등이라고 했는데 조사를 하다가 범위를 넓힐 수도 있다"고 밝혔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LH 사장으로 있던 시절의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선 "변창흠표 공급 대책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며 "엄정한 조사로 리더십과 신뢰를 확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등은 지난 2일 기자회견을 열고 LH 직원 10여명이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지정 발표 전 약 100억 원에 달하는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태그:#LH, # 신도시, #부동산 투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