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2월 국회를 통과한 '가덕도신공항특별법'에 대한 부정·왜곡 보도에 대해 "지역의 요구와 경제적인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전형적인 수도권 중심 사고가 그대로 반영된 현실"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은 부산신항과 연계한 24시간 복합 물류가 불가능한 공항이었기 때문에 동북아 물류허브 플랫폼 구축이라는 지역 경제계의 요구에 전혀 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가덕신공항을 추진했는데,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중앙부처와 국회 중심의 취재가 이뤄지면서 이런 점들이 충분히 부각되지 못한 측면이 있다"고 했다.

또 김 지사는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안으로 결정되는 과정에서 안전이나 확장성 등의 문제가 충실히 검토되지 않았고, 지역 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뒤집힌 결정이었다는 것이 이번 검증 과정에서 드러나고 확인됐기 때문에 가덕신공항이 이어서 추진됐다"고 덧붙였다.

공항수요, 사업비, 특혜 논란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설명한 김 지사는 "보도 내용 중에 다른 지방공항과 김해공항을 단순하게 비교해서 마치 수요도 없는 신공항을 하나 더 만드는 것처럼 보도했는데, 김해공항의 경우 국토부가 2015년에 세웠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서 2020년에 국제선 800만 명, 전체적으로 1600만 명 수요가 있을 거라고 예측했지만, 2017년도에 이미 그 수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신공항 사업비가 터무니없이 부풀려 있다"고 한 김 지사는 "(특별법의) 과다한 특혜 논란의 경우에도 통상적인 개발 관련 법률에서 인허가를 의제하는 사항이고 예타 면제를 할 수 있다는 조항만 있고 나머지는 다 절차를 밟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재정과 예타 면제 등에 대해 설명한 김 지사는 "가덕도신공항과 관련해 지역 내에서든 바깥에서든 부정적이거나 오해에 기반한 부정적인 보도에는 적극적으로 반론을 제기하고, 국민적인 공감대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 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가덕도신공항, #김경수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