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21년 4월 7일 재·보궐선거가 치러집니다. <오마이뉴스>에서는 각계각층 유권자의 목소리를 '이런 시장을 원한다!'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리더의 조건과 정책을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말]
서울시와 부산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도시이다. 두 도시의 정책은 다른 지자체에는 일종의 기준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예컨대 10년 전 서울시는 시장 선거를 해야 할 정도로 떠들썩하게 무상급식을 놓고 논쟁했다. 전국 최초로 친환경 무상급식이 실시됐고, 단계적이기는 하지만 전국적으로 확대됐다. 두 도시의 행보는 단순히 두 도시 시민에게 돌아가는 혜택 차원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킨다. 그런 의미에서 두 도시의 미디어 정책에 대한 바람을 그려보고자 한다.

지역언론 정책에서 모범 되길
 
미디어
 미디어
ⓒ 픽사베이

관련사진보기

 
모든 지자체와 마찬가지로 두 도시에는 언론정책과 뉴미디어 정책이 존재한다. 두 도시의 언론정책과 뉴미디어 정책은 선도적이며 바람직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을까? 언론정책만을 놓고 보면 그렇지 않다.

지역언론은 해당 지역의 정치권력, 경제권력을 감시해 시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지역의 크고 작은 사건의 의미를 제대로 짚어 개선을 촉구하며, 보다 좋은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제를 발굴한다. 이런 지역언론이 얼마나 풍부하게 존재하는가에 따라 지역 시민의 삶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지역언론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한 채 위축된 지 오래다.

지자체는 지역 언론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예컨대 신문을 다량 구독해주고, 지자체 광고를 게재해주고, 언론사에서 하는 행사에 후원 및 협찬 등의 방식으로 지원을 할 때도 있다. 문제는 지자체의 지역언론 지원이 지역언론을 돈으로 매수해 지자체 홍보매체로 전락시키지 않는 방식, 세금으로 지자체에 기생하는 언론사를 만드는 형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저널리즘의 원칙을 훼손한 언론, 지역에서 기자라는 완장을 차고 행사하는 부적절한 지역언론에게 부분별하게 지원되어서도 안 된다.

각 지역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투명하고 공정한 지역언론 지원책을 요구하며 언론홍보비를 감시하고 대안 제시를 요구해왔다. 발행부수 및 유가부수에 따른 차등 집행기준을 마련하고, 정상적인 발행이 어렵거나 언론사로서의 공적 책무를 공공연히 저버린 경우 홍보예산 집행 대상에서 배제하거나, 지자체와 언론 간 유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집행내역을 폐지하기 위한 홍보예산조례, 지역신문지원조례 등 세부 집행기준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두 도시의 시장은 언론홍보비 집행 수준의 언론 정책이 아니라 지역언론을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한 지역 언론 정책에 관심을 갖기 바란다. 우리 지역에 제대로 된 지역언론이 필요하다는 원칙에 따라 검토하고 기존의 관행을 버리고 새로운 행정을 시작했으면 한다.

미디어교육은 거창하지 않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로 우리에게 미디어 교육은 그 무엇보다 필요한 영역이 되었다. 만나지 못하는 만큼 미디어를 통해서 다양한 방식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많은 교육과 회의, 행사 등 원격으로 생중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디어에 상대적으로 덜 익숙한 노인, 장애인, 이주민 등의 취약계층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심각한 정보 격차를 느낄 수밖에 없다. 

미디어 교육이란 것이 거창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문자를 보낼 줄 모르던 어르신들이 동네 주민센터의 무료강좌로 스마트폰 사용법을 배우고, 컴퓨터 사용법을 익혔던 것도 미디어 교육이다. 키오스크를 사용해서 주문할 방법도 알려주는 것, 영상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도 미디어 교육이다. 막장 드라마를 보고 소비만 할 것이 아니라, 함께 비평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을 하는 것도 미디어 교육이다.

최근 극심한 사회적 혼란을 가져오고 있는 가짜뉴스의 폐해 속에서 언론을 비판적으로 읽는 관점과 안목을 키우는 것도 미디어 교육이다. 시민 대부분이 SNS 활동을 하는 상황에서 인권 감수성을 높여 차별적 표현을 하지 않도록 캠페인을 펼쳐 나가는 것도 미디어 교육이다. 

따라서 두 시의 시장이 시민 누구나 영상, 팟캐스트, 글쓰기 등의 방법으로 하고 싶은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미디어 활용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의 장을 더욱 풍부하게 마련해주길 바란다. 동네에 있는 스튜디오를 손쉽게 빌릴 수 있고, 장비도 빌려 쓸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장애인은 물론이고 외국인 등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가 이런 교육의 장에 장벽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또한 어린이집부터 유치원, 초중고 학생들이 미디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두 도시가 교육청과 연계해서 보다 전방위적인 사업계획을 세웠으면 좋겠다. 서울시민대학 등의 평생교육의 장에 더 많은 미디어 교육이 늘어났으면 한다. 이렇게 공부해서 생산해내는 콘텐츠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마을미디어도 보다 활성화되고, TBS 같은 공영방송의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시민이 함께 방송사 프로그램을 함께 런칭하고, 시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이야기들이 흐를 수 있길 바라는 것이다.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

관련사진보기

 
이런 장이 지금 없는 것은 아니다. 서울시와 부산시 모두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있고, 마을미디어 지원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TBS도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더 잘 만들어보겠다고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두 도시 인구에 따르면 이들 시설과 교육의 장, 지원은 턱없이 부족하다.

개인적으로 길음동에 문을 연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를 보고 이사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들 정도로 부러웠다. 다양한 스튜디오가 존재하고 장비가 있고, 도서관이 있고 교육이 열리고 있는 그런 곳이 각 시에 더 많이 생겨나야 한다는 바람이 무리일까?

심지어 더 늘어나야 하는 상황에서 예산이 삭감되는 일도 있다. 예컨대 서울시 마을 미디어 지원사업 예산은 2020년 15억에서 2021년 10억 4백만 원으로 삭감됐다고 한다. 그러나 코로나19 시대일수록 시민의 고립감을 줄이고 지역사회 공익활동이 지속되게 하는 다양한 사업은 이루어져야 한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주민의 수는 1만 4429명이라고 한다. 마을미디어가 아직 크게 눈에 띄지 않아도 물 밑에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공론장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 정책을 중시하는 시장을 보고 싶다

우리는 다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두 도시의 시장을 뽑는다. 그런데 시작부터 "내가 서울시장이 되면 TBS 재정 지원을 없앨 것이다"라눈 소리가 들려오고 있다. 이제야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마을 미디어를 지원하는 사업들도 시장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서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하고 있다.

새 시장의 미디어관은 본인에게 유리하나 불리하나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두 도시의 언론정책, 미디어 정책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청사진을 시민과 함께 그리기를 바란다. 그간의 미디어 정책을 제대로 분석 평가하여 앞으로 더욱 펼쳐나가야 할 사업이라면 시민을 바라보고 추진력 있게 진행하기 바란다. 

태그:#이런시장을원한다, #미디어정책, #언론홍보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시민연합의 회원으로 언론모니터를 시작하여 민언련 모니터부장, 협동사무처장, 사무처장, 공동대표 등으로 언론개혁운동을 했습니다. 현재는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소장으로 인권 관련 미디어비평을 하고, 매주 일요일 8시 유튜브 <뭉클했슈>를 통해 작은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