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태안군과 충남도, 해양수산부가 안흥외항 선박화재사고와 관련, 사고 수습과 실의에 빠진 피해어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달 23일 화재 현장을 찾은 가세로 태안군수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수습책 논의하는 가세로 태안군수와 소방 태안군과 충남도, 해양수산부가 안흥외항 선박화재사고와 관련, 사고 수습과 실의에 빠진 피해어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달 23일 화재 현장을 찾은 가세로 태안군수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태안군 제공

관련사진보기

 
충남 태안군 안흥외항에서 30척의 어선이 불에 타 전소되거나 부분파손되는 선박화재사고가 발생한 지 지난 6일부로 보름째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태안군과 충남도, 해양수산부가 팔을 걷고 사고 수습과 실의에 빠진 피해어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서고 있다.

먼저 태안군과 충남도는 지난 3월 23일 일어난 '신진도항 선박화재사고'의 효율적인 사고 수습과 피해대책 추진을 위해 태안군 재난안전대책본부를 3월 24일부터 가동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피해수습 및 피해민 생계구호, 대체선박 건조 등 자활대책, 생태계 보전 등 전방위적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태안군은 정부와 충남도의 특별지원을 받아내기 위해 사고 다음날인 24일 가세로 태안군수가 충남도청을 방문, 양승조지사와 직접 대면하는 자리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건의와 절망에 빠진 피해 어민들의 재기기반 마련을 위한 재정지원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어 태안군은 25일에는 유관기관과 대책회의를 긴급히 개최해 사고수습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행정안전부에 긴급히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하고, 특별재난지역에 상응한 특별지원을 요청했다.

사고 다음날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한 충남도 또한 중대본 영상회의를 통해 양승조 지사가 국무총리에게 '안흥외항 사고를 설명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특별지원'을 건의했다.

태안군의회도 나섰다. 군의회는 지난달 29일 원포인트 임시회를 3월 29일 개최해 '태안군의회 신진도항 선박화재 피해대책 특별위원회(특위)'를 구성해 활동에 돌입하는 한편 근흥면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달라는 건의문도 채택했다. 태안군의회는 또한 같은 날 신경철 의장이 지역신문이 개설한 성금 창구에 직접 내방해 7명의 군의원들의 정성이 모인 성금 500만원도 기탁하며 솔선했다.

생활안정자금 지원 및 피해민돕기 성금모금도 전개… 긴급 경영안정자금도 지원

한편, 태안군은 근해 안강망 어선과 낚시어선 특성상, 선박 건조 주문시 7개월 이상 소요되는 만큼,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피해어민에 대한 생활안정자금'을 재난관련 기본법의 지원규정(1개월, 1회분)을 수차례 회의를 통해 최종 6개월분 일시금 지급으로 심의 확정하고,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생활안정자금 가족 인원별 월 지급액으로는 1인 47만4600원, 2인 80만원2000원, 3인 103만5000원, 4인 126만6900원, 5인 149만6700원 등이며, 전소 및 운행불가 선박 선주의 경우 최대 6개월분이 지급된다.

아울러, 태안군 생활안정자금으로는 실질적인 생계구호를 이룰 수 없다는 점을 착안해 공동모금을 주문하고 지역신문을 통한 모금활동이 홍보면에서 유리할 거란 판단 하에 지역신문과 협의를 통해 '태안신문 피해민 돕기 성금창구'를 개설했다.

성금창구 개설 후 가세로 태안군수가 성금 첫 주자로 나서 1천만 원을 기탁하며 모금운동에 군불을 지폈으며, 태안군청 공직자들도 십시일반 모은 1,320만 원의 성금을 기탁하며 실의에 빠진 피해어민들에게 힘을 실어줬다.

태안소방서 또한 이희선 서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1천만원을 모아 전달하는 한편 태안군의용소방연합대도 대장단을 중심으로 성금을 모아 200만원을 기탁하며 실의에 빠진 어민들을 위로 했다.

이처럼 성금창구에는 지역주은 물론 여러 기관과 단체에서 기탁의사를 밝히며 정성이 이어지고 있으며, 7일 기준으로 4317만1천원의 성금이 모아졌다.
 
최초 발화된 것으로 추정되는 어선에 대한 인양작업이 지난 2일 진행되고 있다. 전문업체가 아닌 폐기물업체가 인양작업을 맡아 뒷말도 무성하다.
▲ 인양되는 사고추정 선적 최초 발화된 것으로 추정되는 어선에 대한 인양작업이 지난 2일 진행되고 있다. 전문업체가 아닌 폐기물업체가 인양작업을 맡아 뒷말도 무성하다.
ⓒ 독자제공

관련사진보기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안흥외항은 국가어항으로 '안흥진성(국가사적 제560호)'이 위치한 곳으로 관광 배후도시임에 따라 주변상권 영향, 주변어장 오염 등 2차 피해예방을 위해 사고선박의 인양작업의 시급성이 필요해 수차례의 어민설득을 통해 4월 2일 최초 발화선박에 대한 인양작업을 마쳤고, 충남도 등과 협의해 22척의 침몰선박에 대한 인양작업도 예산으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5일까지 확인된 바에 따르면 해수부는 인근 해역 선박의 원활한 운행과 더불어 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어항관리사업 예산 8억 원과 지자체 예산 2억 원을 활용해 전소로 침몰된 어선 등을 신속하게 인양, 처리하고 국가어항 등 예산 5억 원을 활용해 어항시설 등 피해시설 조사를 통해 복구가 필요한 시설의 긴급복구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부 피해민들, 피해선박 인양 동의서 거부로 인양에 '난항'
 
선박화재로 인해 침몰됐던 어선들이 날물로 물이 빠져나가자 처참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수일간 방치되면서 펄이 쌓여 인양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피해어민 일부는 피해대책없이 인양하려한다며 인양동의서를 거부하고 있다.
▲ 처참한 몰골을 드러낸 침몰어선 선박화재로 인해 침몰됐던 어선들이 날물로 물이 빠져나가자 처참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수일간 방치되면서 펄이 쌓여 인양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피해어민 일부는 피해대책없이 인양하려한다며 인양동의서를 거부하고 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그러나 일부 피해어민들과 실제 피해는 없지만 피대위에서 자문을 하고 있는 일부 신진도주민은 "선박피해를 입은 어민들에 대한 대책도 없이 선박인양을 시도하고 있고, 선박피해어민들보다 인근 상가나 어촌계(인근 바지락어장 등)의 2차 피해민들의 목소리만 신경쓴다"며 반발하고 있어 조속한 인양은 쉽지 않아 보인다.

실제로 8일 안흥외항에 설치된 피대위 사무실에서 열린 피해선박 인양 관련 피해어민들과의 회의에서는 2차 피해를 우려해 조속한 피해선박 인양을 태안군에서 주장했지만 "피해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없이는 피해선박 인양에 대한 동의서를 써줄 수 없다"며 동의서를 거부해 인양은 더욱 난항이 예상된다.

한편, 태안군과 충남도에서 현재까지 중앙정부와 협의되고, 태안군 자체적인 검토과정을 거치고 있는 지원계획은 ▲어선대체 건조사업 지원(융자) ▲대체선박 어선설비 우선지원(보조) ▲도 신용보증 재단 추가대출 ▲피해어민 긴급 경영안정자금 저리 융자지원 ▲기존 수산정책대출금 상환연기 및 이자감면 ▲안흥외항 구조개편과 피해선박 인양 및 처리 등이다.

구체적으로 어선대체 건조사업의 지원금액은 총 110억원으로 연리 2%에 5년 거치 10년 상환조건으로 지원되고, 긴급 경영안정자금은 최대 3천만원을 1년간 연리 1.8% 수준으로 지원될 계획이다.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한 추가 대출도 지원되는데, 7천만원까지는 연리 2%, 7천만원 초과는 연리 3.3% 이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안흥외항 어선화재 사고 이후 침몰한 어선에 대한 인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여전히 기름냄새와 매케한 냄새가 섞여 퍼지면서 안흥외항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도 뚝 끊겼다. 이에 인근 횟집과 상가, 수산시장 등이 2차 피해를 호소하면서 조속한 인양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 2차 피해 막아달라는 현수막 안흥외항 어선화재 사고 이후 침몰한 어선에 대한 인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여전히 기름냄새와 매케한 냄새가 섞여 퍼지면서 안흥외항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도 뚝 끊겼다. 이에 인근 횟집과 상가, 수산시장 등이 2차 피해를 호소하면서 조속한 인양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태안군 관계자는 "앞으로, 충남도와 해양수산부 등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사고수습 및 피해구제를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피해어민들의 생계안정과 재기기반 마련을 위해 군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세로 태안군수도 "먼저 불의의 사고로 경제적 정신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계신 피해어민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사고수습과 피해구제를 통해 피해어민들의 안정적 생활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와 각계의 지원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덧붙이는 글 | 태안신문에도 송고합니다.


태그:#안흥외항 어선화재, #인양, #특별재난지역, #태안군, #성금모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