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월 22일 합천창녕보 상류 우곡교 부근 낙동강에 발생한 녹조.
 8월 22일 합천창녕보 상류 우곡교 부근 낙동강에 발생한 녹조.
ⓒ 곽상수

관련사진보기

 
올해 여름철에도 낙동강 녹조 발생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남도는 취·정수장 12곳에 사전 점검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조류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내 본류 취·정수장의 녹조 대비 사전점검과 관리를 강화하는 등 낙동강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 계획을 수립하여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해 4~6월의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나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을 것으로 전망되어 유해남조류 서식에 적합한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된다.

경남도는 녹조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올해 1915억 원을 투입하여 7개 분야 97개 사업을 통해 낙동강 수질을 2025년까지 창녕 남지 기준 수질을 BOD 2.0㎎/L, T-P(총인) 0.035㎎/L 이하로 개선·유지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1682억 원을 투자하여 하수처리장 45개소, 하수관로 38개소, 가축분뇨처리시설 4개소, 공공폐수처리시설 2개소 등 총 89개소의 환경기초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또 경남도는 녹조를 유발하는 주요원인인 영양염류 유입을 집중적으로 저감하여 녹조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폐수·가축분뇨 배출사업장 등 8200여 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장마철 등 취약시기에는 대규모 축사, 폐수 다량배출업소의 무단 방류나 배출 허용기준 초과여부 등을 중점 점검하는 등 수질오염원 관리를 강화한다.

취·정수장 상시 수질 감시가 이루어진다. 경남도는 조류피해 예방과 상수원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운영하는 조류경보제 대상지점을 기존의 함안 칠서지역, 진양호 지역 외에 양산 물금·매리지역을 추가하여 빈틈없는 감시체계를 구축·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경남도는 "낙동강 본류 취·정수장 시설물의 사전점검 등 관리를 강화하고, 녹조 원인인 남조류의 조기 출현 감시를 위한 상시 수질 감시(모니터링)를 실시한다"고 했다.

조용정 경남도 수질관리과장은 "도민이 녹조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녹조 발생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며 "맑고 깨끗한 먹는 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물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태그:#낙동강, #녹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