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관련 긴급현안 보고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관련 긴급현안 보고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20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관련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우리 측 전문가 참여를 요청했고, IAEA의 긍정적 입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미국에 외교 채널을 통해 우리 측 우려와 입장을 전달했다. 미국 측 판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일본 측 결정 과정에서 불충분한 정보 공유 문제 등을 제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이후 현재 부지 내 탱크에 약 125만t의 오염수가 저장돼 있고 하루 140t가량의 오염수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서 "지난 13일 일본정부의 방류 결정 당일 오후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 없이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한 것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과 함께 깊은 우려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미국이 '오염수' 대신 '처리수'란 표현을 사용하고 일본 정부의 해상방류 결정이 '국제적으로 승인된 안전 기준'이라고 밝힌 데 대해 "미국 측에 외교채널을 통해 우려와 입장을 전달했고, 미국 측 판단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장관은 "태평양 연안국을 대상으로 우리 입장 공유하기 위한 외교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면서 "다자적으로는 국제연합(UN), 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 해양 방류 우려를 공론화하고 우리 측 전문가와 연구기관의 IAEA 검증 과정 참여가 실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모든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국제 분쟁 해결 절차 회부 등 사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며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해 모든 외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스와프, 미국과 진지하게 협의 중"

이날 정 장관은 우리 정부가 미국 정부로부터 코로나19 백신을 지원 받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은 박진 국민의힘(서울 강남구을) 의원이 "지난해 말 한미 백신 파트너십에 기반한 스와프를 제안한 사실을 아느냐"고 질의하자 "알고 있을뿐만 아니라 미국 측과도 협의했다"고 답변했다.

정 장관은 "지금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고, 지난주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가 방한했을 때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미국 주도의 쿼드 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고 미국으로부터 백신 협력을 받을 수 있겠느냐'는 취지의 박 의원의 지적에 정 장관은 "백신 분야 협력에서도 동맹관계가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으로 보지만, 미중 간 갈등, 쿼드 참여와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미국이나 유럽연합(EU) 등에서도 백신 문제는 정치·외교적 사안과는 디커플링(탈동조화)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미국과 백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정 장관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직접 챙기고 있다"면서 "(5월 하순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 개최 전까지 좀 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정의용, #후쿠시마 오염수, #IAEA, #코로나 백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