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의 집무실 풍경은 독특하다. 책상 위에는 소금 단지가 놓여 있고, 장식장에는 무화과잼, 참기름 등이 즐비하다. TV 화면에는 그날의 농수산물 가격현황표가 띄워져 있다. 모두 지역구인 전남 영암군과 무안군, 신안군의 먹거리, 농어업과 연관됐다. 21일 <오마이뉴스> 취재진에게 건넨 요구르트 역시 지역기업 제품이었다.

지역 특산품 홍보행사장에 가까울 정도로 업무공간을 구성한 데에는 절박감이 깃들어 있다. 서 의원은 "헌법 123조 4항에 엄연히 '국가는 농·어민의 이익을 보호한다'고 규정해 놨는데 모두가 잊고 있다"며 "저는 이 이야기를 계속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1차 산업 종사자들을 어루만져줘야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되살아난다"며 "대다수의 권리당원, 일반당원들이 그들인데 지도부가 간과하는 것 같다"고 했다.

그가 농어민만을 위해서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것은 아니다. 서 의원은 당이 원칙을 연거푸 흔들었던 결과가 지금의 위기라고 진단했다. '보궐선거 원인 제공시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당규를 바꿔 후보를 낸 것도 "오류"였고, 비슷한 일을 반복한 결과 전 계층에서 공정의 가치가 훼손됐고 민주당을 향한 국민 신뢰도 사라졌다고 봤다. 이제는 "다시 (원칙으로) 회귀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같은 맥락에서 "대선 경선 연기는 절대 안 된다"고 딱 잘랐다. 서 의원은 "이미 (4.7 재보선 패배로) 학습효과를 얻지 않았나"라며 "원칙을 지키는 것이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는 지름길이다. 민주당이 원칙과 책임 있는 당으로 반드시 거듭나야 떠난 지지자들이 돌아온다"고 강조했다.

"집권당이 유불리 따져 당헌당규 고쳐... 원칙으로 돌아가자"

- 재선이지만 중앙보다는 지역에서 열심히 활동해왔다. 이번에 최고위원 출마를 결심한 이유가 궁금하다.

"사실 저는 출마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선후배 의원들, 또 광주전남 지역의 재선 이상 의원들의 권유가 있었다. 또 제가 선수는 적지만, 나이가 많다. 보기보다 할 말 하는 사람이다. '집권야당'이라는 별명도 있다."

- 광주전남 지역 의원들이 '호남 대표가 필요하다'며 권유했나.

"제가 호남 대표를 자처하기엔 부족하다. '대신'은 할 수 있을 것 같다. "

- 민주당에서 늘 '호남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오래된 문법 같기도 하다. 그럼에도 왜 '호남 출신 최고위원'이 필요할까.

"다들 정치적으로 '민주당의 본류는 호남'이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선거가 없는 시기에는 정책적으로, 특히 (중앙정부의) 예산(지원)에서 소외 당하고 홀대 받은 게 사실이다. 저는 그런 면에서 호남몫의 소리를 좀 내려고 한다. 또 정당의 궁극적인 목적인 정권 획득이다. 지금이야 화력이 좀 약하겠지만, 결국 민주당을 회생시키는 것도 호남민들의 몫이라 생각했다. 거기에 불쏘시개 역할을 하고 싶다."

- '회생'이라고 말해야 할 정도로 당 상황이 어렵다. 출마선언에서 '일관성 있게 원칙을 지켜 신뢰받는 민주당이 돼야 한다'고 했는데, 반대로 말하면 민주당이 그렇지 않다는 뜻인가.

"그렇다. 청년을 비롯해서 전 계층에서 공정의 가치가 훼손됐다. 국민들은 그걸 용납하지 않는다. 가령 저는 명색이 집권당이라는 곳에서 유불리를 따져서 당헌당규를 고치거나 바꾸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지만, 이번 재보선 때 당헌당규를 고쳐서 후보를 낸 것도 오류였다. 

다시 (원칙으로) 회귀해야 한다. (정당이) 원칙을 중시하고 지키는 것이 (국민) 신뢰를 확보하는 길이고, (국민) 신뢰를 확보해야 (정당이) 공정을 훼손하지 않는다. 민주당은 그런 원칙과 책임이 있는 당으로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그래야 떠난 지지자들이 돌아온다. 또 아무리 좋은 개혁도 국민들의 피로가 누적되는 것은 한번 짚어봤어야 했다."

- 민주당에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보궐선거 때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당헌당규를 다시 되살려야 한다는 말로 들린다.

"당헌당규를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하는 게 아니다. 국민들로부터 '당헌당규를 바꾼 것 자체가 옳은 방법이 아니었다'고 확인받았으니 다시 원칙으로 돌아가자는 얘기다."

"2030세대의 불만? 그들은 생존권을 부르짖은 것"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당 안팎으로 화제였던 2030 의원 5명의 입장문은 어떻게 봤나.

"전적으로 동의한다."

- 어떤 부분에서?

"지금 여야를 막론하고, 여의도에서 2030세대 대상의 소프트웨어는 무수히 남발되고 있는데 하드웨어가 없다. 2030세대를 진짜 배려하려면, 배려가 아니라 배정을 해야 한다. 당은 당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법에 담을 수 있는 것은 법에 담고, 규정에 남길 것은 규정에 남겨야 한다."

- 배려가 아니라 배정을 해야 한다는 말은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

"2030세대만의 리그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여의도는 여의도대로, 지방정부는 지방정부대로 마련해야 한다. 지금은 국회의원의 10%, 광역의원 20%, 기초의원 30%를 청년 공천하자는 이야기가 있는데, 거꾸로 하자. 국회의원 30%를 청년몫으로 둬야 한다. 진짜 2030세대를 생각한다면, 그런 공간을 만들어서 자기들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체감할 수 있다." 

- 조국 사태를 언급한 부분도 동의하는가.

"저는 '강성'이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 주장도 그들의 관점에서 보면 '그게 그렇게 강했을까' 하는 역지사지도 필요하다고 본다. (강성 지지자들 의견도) 당연히 받아들여야 한다. (누구든) '나만 옳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 이래저래 혁신·쇄신 요구가 거센데, 민주당이 무엇부터 해야 할까.

"달리 뭐가 있나. 선거에서 졌으니까 왜 졌는가를 철저히 분석해서 대응해야 한다. 부동산 대책을 20회 넘게 발표하고도 시장을 진정시키지 못한 오류를 바로잡아야 한다. 그리고 개혁? 좋다. 국민들이 개혁하지 말라고 안 했다. 그런데 우리가 속도면에서 민감하게 대응했는지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또 민생 문제를 (개혁과제와) 같은 비중으로 다뤄야 했는데, 그게 약간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지 않았나. 민생의 가치를 더 높여야 한다.

2030세대도 미래가 안 보이니까 자기 의견을 낸 거다. 어떤 사람들은 '불만'이라고 하는데, 불만이 아니다. 생존권 차원에서 부르짖었다. 그걸 처절하게 받아들여야 했다. 비록 내가 오늘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내일은 정규직 일자리를 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줘야 하고, 그 로드맵을 정확히 제시해줘야 한다. 정부 여당이 이걸 해내면, 저는 2030세대들이 믿고 따라줄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도 현명하니까."

- 그런 노력들을 하기에는 문재인 정부 임기가 얼마 안 남았는데.

"대통령 임기야 1년 남았지만, 저희(21대 국회의원)는 3년 남았다."

"헌법 123조 4항도 있는데... 모두 농어민을 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한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최고위원 후보 중 비수도권 지역 주자이기도 하다. '지방 소멸' 이슈가 발등의 불일 텐데, 여전히 당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지 않고 있다.

"제가 이번 국회 1호 법안으로 인구소멸지원특별법은 냈는데, 거기에 (문제의식, 실현방안이) 다 담겨 있다. 지금 정부와 정치권은 서울 부동산 시장만 놓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분주하게 뛰고 있다. 수도권 인구과밀화 때문이다. 왜 이 현상이 왜 발생했을까? 농어촌이 먹고 살기 힘들어서다. 또 '내 자식이라도 잘 가르쳐야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학습효과를 줬다. 이제는 먹고 살만 한 사람도, 농사를 짓든 고기를 잡든 소득만 보장되길 원하는 사람도 시골로 내려가고 싶어한다. 왜? 과밀지역에 살면 감염병 위험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니까. 그래서 제가 줄곧 '1년 내내 무는 한 개에 얼마'식으로 생산비를 보장해주는 '최저가격보장제'를 하자고 말해왔다. 그러면 수도권 인구들이 지방으로 가는 효과뿐 아니라 감염병도 지연시킬 수 있다. 또 수도권 인구가 좀 빠져나가야 집값도 떨어지지 않겠나. 

하지만 전혀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 20대 국회에서도 법안을 발의했는데 재정당국 반대에 부딪쳐 결국 폐기됐다. 이번 국회에서 다시 발의했다. 제 지역구(전남 영암무안신안)만 해도 다 합쳐서 인구 18만 명이다. 특히 신안군은 섬 지역인데, 인구가 급격히 줄고 있다. 고기 잡는 사람들은 다 고령 인구이고, 양식하는 사람들이 그나마 젊은 편인데 기본 소득 보장이 안 된다. 결국 그 산업이 지속될 수 없다."

- 지도부에 들어가면 좀더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리라 기대하는가.

"제 발언에 힘이 더 생긴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농어업 얘기만 했더니 김태년 전 원내대표가 농담삼아 '형님네 동네에는 공장이 하나도 없어요? 맨날 농어업 얘기만 하세요?'라고 묻더라. 그런 것처럼 (뒤편 현수막을 가리키며) 헌법 123조 4항에 엄연히 '국가는 농수산물의 수급균형과 유통구조의 개선에 노력하여 가격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농·어민의 이익을 보호한다'고 규정해 놨는데 모두가 잊고 있다. 

저는 이 이야기를 계속 할 수밖에 없다. 제가 그래서 '전봇대 최고위원'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변방에서 서울로 전기를 보내주는데, 서울 사람들이 발전소에서 고생하는 이들을 아는가. 중앙당에서 한 달에 1000원, 2000원 당비 내는 권리당원들이 어떻게 먹고 사는지 아는가? 다들 모른다. 저는 공약도 없다. '단체장 심부름'이 제 공약이다. 국회의원은 지역에 무엇을 하려고 할 게 아니다. 단체장들이 하려는 일을 도와주는 게 국회의원 할 일이다."

- 아까 '개혁이 주는 피로감'도 얘기했는데, 그러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폐지)' 법안은 '올 상반기 통과'라는 지난 지도부 목표를 조정해야 할까.

"검찰개혁 문제는 뜨거운 감자다. 사실 최고위원 출마 전까지는 크게 관심 가지지 못해서 좀더 지켜보려고 한다. 다만 당이 추진하는 것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알려진 부분도 있고 세계 경제 상황에 코로나 문제까지 겹치다 보니 방향은 옳은데 개혁성이 희석됐다. 새로 원내대표가 선출됐고, 5월 2일 새 지도부가 구성되니 곧 심도 있는 논의가 있지 않을까 싶다."

"최고위원 선출방식 변경도 집권당스럽지 못했다"

- 이번 지도부는 대선이라는 최대 과제가 있다. 역대 대선마다 호남 민심이 중요한 방향타 역할을 했는데, 내년 대선 때 호남 민심이 가리키는 방향은 어느 쪽일까.

"전체적으로 민주당 지지율이 빠지고 있는데, 저는 일단 1차 산업 종사자들을 어루만져줘야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되살아난다고 본다. 우리 당 대다수 권리당원, 일반당원이 그들이지만 지도부가 조금 간과하는 것 같다. 정부도 마찬가지로 농어업 얘기하면 별 관심 없다."

- 대선 경선 흥행 등을 우려해 '국민의힘보다 두 달 먼저 후보 뽑는 일정을 좀 연기하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절대 안 된다. 우리가 이미 학습효과를 얻지 않았나.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으면 내지 않아야 했는데 (당헌당규를 고쳐 공천하는 바람에) 결국 실패했다. 설사 그게 성공했더라도 원칙을 어긴 것이었다. 당헌당규만 해도 여러 조건들이 많은데, 손질해야 한다. 이번에도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최고위원들은 대의원 투표로 뽑기로 했다가 전당대회로 바꿨다. 그런 것도 집권당스럽지 못하다. 원칙을 지키는 것이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는 지름길인데."

- 왜 흔들렸을까.

"누군가에게는 이로울 것 같아서 아닐까. '전체 당원 뜻을 듣겠다'가 명분인데, 비상시국이고 비대위가 구성됐으면 하루라도 빨리 전열을 정비해서 국민께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했다. 저도 지금 후보 중 한 사람이지만, 국민들이 뽑아준 헌법기관으로서 생각해볼 때 이 시간을 국민들을 위해서 일해야 할까, 당원들을 위해서 일해야 할까, 저 자신을 위해서 일해야 할까 따져보면 답이 나온다. (비대위의 최고위원 선출방식 번복은) 비상하지 않은 행동이고,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국민 전부가 민주당 당원은 아니다."

태그:#서삼석, #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