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상남도청 전경.
 경상남도청 전경.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도금고 지정 때 '기후위기 대응'을 반영하기로 하자 환경단체가 환영 입장을 냈다.

경남도의회는 금융기관의 온실가스 배출 분야 투자를 재생에너지 분야 투자로 방향 전환을 유도하고 저탄소화 등 친환경에너지 정책 추진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경상남도 금고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22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현재 경남도의 도금고 지정 평가항목은 '금융기관의 대내외적 신용도 및 재무구조의 안정성', '도에 대한 대출 및 예금 금리', '지역주민이용 편의성', '금고업무 관리능력', '지역사회 기여 및 경남도와의 협력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3년 경상남도의 자금을 관리∙운영하는 차기 금고 지정 시에는 재생에너지 투자 실적, 탄소중립선언 및 친환경에너지 정책 추진 실적을 평가하게 된다.

경남도는 "이번 조례 개정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실적' 평가항목 중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하여 활동한 실적에 대한 배점을 5점에서 3점으로 조정하고, 재생에너지 관련 투자 실적과 탄소중립선언 및 친환경에너지 정책 추진 실적에 각 1점씩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환영 성명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3일 "경남도의 기후위기대응반영 도금고 지정을 환영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조례안 개정 내용에 대해, 이 단체는 "탄소중립선언 실적을 도 금고 지정 평가에 반영하는 것은 전국 최초이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020년부터 도금고를 탈석탄 금융금고로 지정해 줄 것을 지속해서 요구해 오기도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경남도의 금고지정 조례의 전국 최초 탄소중립 선언 실적 포함을 환영하며 이후 지자체의 조례개정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한다"며 "금융의 실질적인 탄소중립을 실현시키기는 구체적이고 강력한 방침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경남도의 올해 예산은 10조 6204억원이고, 현재 1금고는 농협, 2금고는 경남은행이다.

태그:#경상남도, #경상남도의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