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양천 명소화 협약식
 안양천 명소화 협약식
ⓒ 안양시

관련사진보기

  
서울 한강에서 경기도 의왕까지 뻗어 있는 안양천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할 수 있는 명소를 만들기 위한 각종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국가정원은, 국가가 조성하고 운영하는 정원을 말한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려면 총면적의 40% 이상이 녹지 면적이어야 하고 주차장, 공중화장실, 장애인 편의시설 등을 갖춰야 한다. 또한 정원을 관리할 전담 조직도 있어야 한다.

국가정원으로 지정되면 정원관리를 위한 국비가 지원된다. 지난 2015년에 순천만이, 2019년에는 태화강이 국가정원으로 지정됐다.

안양천을 국가정원 같은 명소로 만들기 위해 안양천을 끼고 있는 서울시와 경기도 8개 기초자치단체가 지난 11일 오후 서울 구로구 안양천변 초화원에서 '안양천 명소·고도화 사업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 서울시 구로·양천·영등포·금천구와 경기도 광명·안양·군포·안양시 등 8개 자치단체장과 해당 지역 국회의원 8명이 함께 했다. 김상석 서울지방국토관리청장도 참석했다.

이날,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은 "안양천을 국가정원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고, 시민들이 사랑하는 생활문화 공간으로 꾸미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안양천을 사랑하는 국회의원 모임 간사'인 강득구 의원(안양 만안, 더불어민주당)은 '국가정원 지정'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13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8개 자치단체장이 이미 국가정원 지정에 관한 의지를 표명했다. 앞으로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추진위원회 결성 등을 8개 지자체에 적극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국회에서 지원할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안양천, 세계적 힐링 명소 될 수 있도록 힘 합쳐야"
 
안야천을 둘러보는 자지단체장들
 안야천을 둘러보는 자지단체장들
ⓒ 안양시

관련사진보기

  
이날 협약에 따라 8개 지자체가 공동 진행할 사업은 장미 및 벚꽃 100리길 조성사업, 생태복원 사업, 위해 식물 제거사업, 야생조류 보호 및 조류독감 관리 등 다양하다. 축제를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도 있고, 특정 시설물의 과다한 중복 설치를 자제한다는 계획도 있다.

안양시와 강득구 의원실에 따르면, 안양천은 의왕시 왕곡동에서 서울 영등포구 한강 합수부 지점에 이르는 32㎞ 구간을 말한다. 서울 양천구와 구로구, 영등포구, 금천구, 경기 광명시와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가 안양천을 끼고 있다.

지난 1990년과 2000년대를 거치면서 관련 지자체의 수질개선 노력 등으로 생태하천 모습을 회복하고 있지만, 편의시설 자연조건 등은 미흡하다. 또한,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으로 분리돼 통합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협약식에서 이성 구로구청장은 "지자체가 통일된 사업계획을 구성해 중복 예산 혹은 부실 사업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안양천은 1980년대 오염원의 대명사격이었지만 2001년부터 시작된 안양천 살리기 사업을 통해 생태하천으로 복원됐다"며"이번 협약으로 세계적인 힐링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힘을 합치자"라고 말했다.

태그:#안양천 , #국가정원, #강득구 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