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은수미 성남시장.
 은수미 성남시장.
ⓒ 성남시

관련사진보기

  은수미 성남시장이 자신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전방위 수사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지난 24일 경찰의 성남시청, 시장실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내놓은 것. 

지난 27일 은수미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검경의 수사방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은 시장은 "그동안 검경의 수사나 일부 언론의 악의적 보도에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던 것은 경찰 및 검찰 조사를 통해 진실이 규명될 것이라고 믿었던 탓이다"라며 "그런데 지난 5월 24일 자행된 압수수색은 수사가 법과 원칙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라는 제 믿음을 크게 흔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월부터 5월 현재까지 경찰과 검찰은 무려 세 번이나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공교롭게도 매번 제가 자리를 비웠을 때였다"라며 "특히 이번 압수수색(5월 24일)은 팔순 어머님 뵈려고 하루 연차를 낸 날이었기에 제가 대응하기도 어려웠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는 시장의 스케줄이 해킹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 장마철에 먼지 나도록 터는 이유가 뭔가, 박근혜 정부 시절의 이재명 6기 때보다 더 많은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그 이유가 뭘까, 일종의 표적수사 아니냐 등의 의문을 제기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 역시 이번 압수수색 과정에서 경찰이 진실규명보다는 '목표를 정해 둔 상상 속의 짜깁기'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깊은 우려를 가지게 됐다"며 "경찰은 지금까지 단 한번도 조사는커녕 제게 질문조차 하지 않은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하고 수사와 무관한 제 일기와 시장 취임 전의 업무수첩까지 가져갔다. '도대체 무엇을 꾸미고 싶은걸까?'라는 의문이 드는 지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설령 의혹이 있다 하더라도 이 사안이 무리하게 압수수색까지 할 문제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하며 "수사와 무관한 자료를 가져간 것에 대해서는 변호사를 통해 정식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은수미 시장은 "경찰의 독립, 기소권과 수사권의 분리는 경찰의 수사 능력을 믿었기 때문에 저 역시 지지한 바 있다"며 "그런데 이번 경찰의 압수수색은 이런 믿음을 뿌리채 흔들었다"고 경찰의 수사권 독립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다만 "그래도 저는 여전히 법과 원칙을 믿는다"며 "제게 정의와 공적 가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경찰이 제대로 수사할 능력이 있다고 아직 믿는다"고 남겼다.

그는 시민들을 향해선 "좋지 않은 소식을 전해드리는 점 진심으로 송구하다. 하지만 저는 재판이나 과잉수사, 압수수색에도 불구하고 성남의 수십년 된 오랜 숙원사업을 풀었고 공약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였으며 방역과 예방접종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라며 "아무리 저를 흔드는 바람이 심해도 그 바람이 성남시민께 가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시민 여러분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 여러분의 존엄을 높이는 것, 성남시를 최소한 2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 그것이 제 역할이라는 점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 항상 믿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현도서관 부정채용 의혹과 관련해 은수미 시장은 "당시 제가 알지 못했고 하지 않은 행위이다"라고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로컬라이프(www.locallife.news) 와 세무뉴스(www.taxnews.kr)에도 실립니다.


태그:#은수미, #성남시장, #성남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세금·조세·세무와 관련한 모든 것의 진실을 담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