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첫 공개 행보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 문을 여는 우당 기념식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하여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도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이날 윤 전총장의 일정은 퇴임이후의 첫 공개 행보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첫 공개 행보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 문을 여는 우당 기념식 개관식에 참석하기 위하여 행사장으로 들어가는 도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이날 윤 전총장의 일정은 퇴임이후의 첫 공개 행보이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수사방해 의혹(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 혐의)으로 정식 입건했다. 가장 유력한 대선주자 중 한 명이, 공개 행보를 시작한 직후 수사대상이 된 상황은 향후 정국에 어떤 영향을 줄까. 여야는 각자 계산기를 두드리며 득과 실을 따지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가 할 일을 했다'는 분위기다. 또 잠행과 그것을 다룬 일부 언론의 단독보도로 신비주의 전략을 구사하며 몸값을 높여온 '대선주자 윤석열'이 본격적으로 검증대에 올랐다고 평가하고 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1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검사들이 선택적 정의를 구사해서 공수처를 만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옵티머스펀드 사건 불기소하고, 한명숙 정치자금 수사에서 검사들이 죄수 증인을 위증하도록 했다는 것도 임은정 검사가 공소장 초안까지 만들어놨지만 다 묵살했다. (공수처가 윤 전 총장을) 수사하는 것이 설립 취지에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민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지난번 국정감사 때도 나왔던 얘기이고, 의혹은 확실하다"며 "(당시 법무부에서 윤 전 총장 징계사유로 들며 감찰까지 했지만) 단순조사로 안 나오고, 수사를 해야 한다고 미뤘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국민적으로 알려진 의혹을 (윤 전 총장이) 대통령 출마하니까 그냥 덮자, 이거야말로 정말 특권이고 반칙"이라며 '윤석열 죽이기'라는 국민의힘 주장은 "대선주자 탄압 코스프레"라고 날을 세웠다.

"윤석열, 대선 출마한다고 덮나" – "윤석열에겐 천운"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의 평가는 정반대였다. 그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번 수사가) 공수처만의 단독이라고는 보기 어렵다"며 "(여권의) 더티플레이"라고 봤다. 

하지만 "윤 전 총장에게 천운이 온 것 같긴 하다"며 "이 정권 자체가 윤석열 선대위원회 같다. 본인은 가만히 있어도 계속 이슈가 되고, 또 국민들이 동정심을 갖게 해준다"고 말했다. "제가 수사하는 내용을 보니까 그렇게 심각한 것도 없다"며 "(문제가 있으면) 진작 다 나왔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럼에도 위험 부담은 남아있다. 윤석열 전 총장 자신이다. 하태경 의원은 "천운을 얼마나 잘 받느냐는 결국 본인의 문제"라며 "윤 전 총장은 그만큼 사명감과 잘 준비해야겠다는 책임의식을 강하게 느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최근 이준석 열풍과 연관지으며 "윤 전 총장이 먼저 (당에) 들어와서 우리한테 힘이 못 되어 준 것을 안타까워하지 않겠냐"고 했다. 하 의원은 "(윤 전 총장이) 한 번 놓쳤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타이밍이 무엇인지 생각할 것 같다"며 "어쨌든 우리 당 안에 들어와서 경선을 같이 하는 것은 기정사실화된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태그:#윤석열, #공수처, #대선, #민주당, #국민의힘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