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1일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위원들이 문예회관에서 민항 유치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11일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위원들이 문예회관에서 민항 유치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 국강호

관련사진보기

 

충청남도가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1일 문예회관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은 위촉장 수여, 대회사 및 축사, 공동결의문 낭독, 충남민항 관련 동영상 시청, 종이비행기 날리기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충남 공항 유치를 위한 범도민 역량을 결집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정부 부처와 국회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상임위원장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함기선 한서대 총장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또한 기관의 장·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인·학계인사·사회단체 대표 등 400여 명이 추진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날 충남민항유치추진위는 공동결의문을 통해 "우리나라에는 인천국제공항을 포함하여 총 15개의 민간공항이 운영 중"이라며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경북 신공항, 울릉공항 등 지방공항 건설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충남은 국가 산업의 중추 지역으로서 물류뿐만 아니라 여객 수요가 상당함에도,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어 220만 도민과 수천 톤의 화물들이 인천공항, 청주공항으로 이동해 항공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들은 "서산 군비행장 민항은 509억 원이라는 저예산으로도 설치가 가능하고, 인근 농어촌도로가 개설될 경우 사업비가 450억 원으로 절감돼 예비타당성 심사를 받지 않고도 사업 시행이 가능하다"라며 "2017년 사전타당성 조사에서도 비용 대비 편익(B/C)이 1.32로 나와 다른 어떤 공항보다도 경제성이 뛰어난 것이 입증됐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남민항유치추진위는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해미 국제성지 지정,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충남 서해안권의 국가 관광 거점화, 디스플레이·반도체 등 산업발전 수준을 고려하면 충남민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포화 상태인 수도권 공항의 배후 역할뿐만 아니라, 그동안 소외받아 온 서해 중부권의 항공 서비스 제공을 위한 충남민항 유치를 위해 220만 충남도민과 전국 각지 충남 향우의 뜻을 하나로 모아 강력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사회단체 대표들이 추진위 공동상임위원장인 양승조 지사로부터 위촉장을 수여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회단체 대표들이 추진위 공동상임위원장인 양승조 지사로부터 위촉장을 수여받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강호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포스트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