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기 신도시·공공주택지구 원주민들이 15일 LH고양창릉사업본부 앞에서 LH 완전 해체와 3기 신도시 개발 정책을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3기 신도시·공공주택지구 원주민들이 15일 LH고양창릉사업본부 앞에서 LH 완전 해체와 3기 신도시 개발 정책을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 3기신도시연합

관련사진보기


3기 신도시·공공주택지구 원주민들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해체가 포함되지 않은 정부 혁신안을 강력 거부한다"며 "LH 완전 해체와 3기 신도시 개발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3기 신도시 연합대책위원회와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아래 공공주택연대)는 15일 청와대와 국회, LH 지역사업단 등지에서 동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정부의 3기 신도시 정책으로는 집값을 잡을 수 없고, 원주민들의 희생만 늘어난다며 신도시 정책의 중단을 촉구했다.

임채관 공공주택연대 의장은 이날 여의도 집회에서 "정부가 서울 집값 폭등을 잡기 위해 수도권 그린벨트와 농지를 졸속으로 풀어 3기 신도시를 추진해 왔다"며 "결과적으로 LH 땅 투기 원인만 제공하고, 부동산 가격 급등이라는 부끄러운 성적표만 받아들었다"고 비판했다.

임 의장은 "신도시 개발을 통해 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이 집값 폭등과 투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1·2기 신도시에서 충분히 경험했다"며 "과밀한 수도권에 또다시 인구를 집중시키는 결과만을 가져올 제3기 신도시 개발정책은 즉각 중단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 혁신방안을 발표했지만 당초 공언한 대대적 쇄신과는 거리가 먼 김빠진 대책"이라며 "공직자 투기를 근본적으로 방지하고 부패한 LH공사에 대하여 국민이 요구하는 해체 수준의 쇄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기 신도시 연합대책위원회와 공공주택연대는 이날 성명서에서 부패한 LH에 대한 해체 수준의 쇄신, 원주민생계지원대책 법률안 처리, 강제수용 시 양도소득세 면제 등을 요구했다.

태그:#3기신도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