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재명이 고백한 과거 이야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역 순회 첫 일정으로 30일 대구를 찾아 2.28기념탑에 참배한 뒤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가 어릴 적 살았던 생가를 둘러보고 전순옥 전 의원과 이재동 전태일과 친구들 이사장을 만났다.
ⓒ 조정훈

관련영상보기

 
30일 오전 대구시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의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태일 이름이 적힌 명패를 만지고 있다.
 30일 오전 대구시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의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태일 이름이 적힌 명패를 만지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주 120시간 노동' 발언을 겨냥해 "현장에서 장시간 노동으로 고생하는 노동자들이 들으면 얼마나 가슴 아프겠느냐"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지역 순회 첫 일정으로 30일 대구를 찾아 2.28기념탑에 참배한 뒤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가 어릴 적 살았던 생가를 둘러보고 전순옥 전 의원과 이재동 전태일과 친구들 이사장을 만났다.

이 지사는 전태일 열사 생가에 마련된 방명록에 '전태일 열사님의 뜻을 노동존중세상으로 실천해나가겠습니다'라고 쓴 후 전태일 열사의 이름이 적힌 명패를 만져보기도 했다. 또 붉은 벽돌에 '함께 사는 세상, 이재명'이라고 썼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소년공일 때) 오전 9시에 출근해 새벽 2시까지 철야를 한 적 있다. 그렇게 하면 하루 17시간 일한다"며 "얼마 전 어떤 분께서 일주일에 120시간 일하고 쉬자고 말씀하셨는데, 새벽 2시까지 하루 17시간 일주일 내내 일하면 119시간이 된다. 그 이상 일해야 120시간을 채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요즘도 현장에서 아르바이트 하던 젊은이들이 임금 제대로 못 받는 걸 보면 가슴 아프다. 밑바닥 세상은 그렇게 많이 변한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어 "세계 최장에 가까운 장시간 노동을 줄여서 일과 웰빙이 함께하는 세상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며 "장시간 노동이 줄어서 일자리도 나누고 행복한 삶도 가능한 세상이 하루라도 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지사의 이날 발언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노동시간 발언을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앞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스타트업 청년들을 만났더니 주 52시간 시행에 예외조항을 두자고 토로했다. 한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이 땅의 노동자들이 존중받길"
 
30일 오전 대구시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태일 열사의 친동생인 전순옥 전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30일 오전 대구시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태일 열사의 친동생인 전순옥 전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 지사는 전순옥 전 의원을 바라보며 "전태일 열사 생각을 하면 제가 어릴 때 공장생활이 떠올라서 눈물이 많이 난다"며 "'지금도 가슴속에 파고 드는 소리...'"라고 전태일 추모가 가사 일부를 기억했다.

그러면서 "사법연수원 다닐 때 일종의 음성서클이 있었는데 (전태일 추모가가) 주제가였다"며 "그 후에 제가 노동현장으로 돌아가서 인권운동 지원할 때도 참으로 많이 불렀던 노래"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근로기준법을 지키라고 외치다 돌아가셨는데, 실제로 그 당시에는 법전에나 있지 현실 속에는 없었다"며 "저도 산재사고 당하고 장애인 됐지만 보상받은 기억도 없다. 석 달 치 월급 떼먹고 사장이 야반도주 했는데 갈 데 없어 파출소 갔다가 쫓겨난 기억이 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소선 여사를 현장에서 많이 뵀는데 키도 작으신 그분의 마음이 아마도 저를 어릴 때 손을 잡고 데려다 주시던 어머니 마음이 아닐까 한다"며 "이 땅에 노동자들이 존중받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 전 의원은 "저희 가족이 65년 전에 살던 집"이라며 "저희 오빠가 그때를 가장 행복한 순간이었다고 기억하고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이 지사가 장애의 몸으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약하고 가장 어렵게 노동을 하면서 살아가는 국민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정치를 하신다고 하니 꼭 성공하셔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30일 오전 대구 중구 남산동 전태일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재동 전태일과 친구들 이사장, 전순옥 전 의원과 함께 '왜 전태일인가' 책을 들어보이고 있다.
 30일 오전 대구 중구 남산동 전태일 생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재동 전태일과 친구들 이사장, 전순옥 전 의원과 함께 "왜 전태일인가" 책을 들어보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이 지사는 앞서 대구 달서구 두류동 2.28민주의거기념탑을 찾아 참배한 뒤 "대구의 선비정신과 저항정신, 개혁정신이 지금은 잠들어 있다"며 "이 정신을 깨워서 정치색을 가르지 말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진정으로 애써줄 정치인을 골라야 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대구경북 출향인사로서 매우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데 자부심의 핵심은 선비정신"이라며 "선비정신은 조선을 백성의 나라로 만드는 개혁정신의 진수였고 항일운동과 독립운동의 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에서 사림의 선비정신, 불의에 항거하는 저항정신, 새로운 나라, 공정한 나라를 위한 개혁정신이 발휘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태그:#이재명, #전태일 생가, #2.2민주의거기념탑, #윤석열, #대구 방문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