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구절벽과 지방소멸의 위험 한 가운데 놓인 농촌의 현실이 위태롭습니다.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농촌의 희망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교육은 지역 재생 발전의 핵심 요인입니다. 지역의 교육이 살아야 지역의 삶은 희망을 꿈꿀 수 있습니다. 현장 '활동가'의 눈으로 그려낸 마을교육공동체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합니다. 전남 영광군 묘량면 '깨움 마을학교'의 이야기입니다.[기자말]
와글와글 묘량이야기 창간호가 나왔다. 묘량중앙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 "우리 동네에 마을신문이 생겼어요" 와글와글 묘량이야기 창간호가 나왔다. 묘량중앙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 이민희

관련사진보기

 
기자라는 '부캐'가 생겼다

작은 시골 동네에 처음으로 '마을신문'이 생겼다. <와글와글 묘량이야기>는 영광군 묘량면에서 마을의 이름을 단 최초의 매체이다. 묘량중앙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만든 이 신문은 '묘량마을교육과정'이라는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탄생했다.

'최초'라는 꼬리표가 붙으면 어깨가 으쓱 올라가는 법이다. 창간호를 손에 쥐자 작업할 때는 죽을 둥 살 둥 하던 아이들의 입꼬리가 귀에 걸렸다. 

"정말 뿌듯해요. 우리 진짜 잘하지 않았어요?"
"선생님, 제 기사 훌륭하죠? 저 진짜 열심히 했어요."
"신문으로 나왔다는 게 신기해요. 막 자랑하고 싶어요."


'기자'라는 '부캐'를 장착하고 난생처음 신문을 만드는 모든 과정은 어렵고 힘들었다. 유튜브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신문'이라는 활자매체는 생소했다. 한번이라도 신문을 읽어 본 아이가 없을 정도였다. 난감했다. 이제 어떻게 하지? 

아이들은 낙천적이고 씩씩했다. 글 쓰는 건 엄두가 안 나지만 기자가 된다는 건 재밌을 것 같다나? 수업 첫 시간에 어떤 기자가 될 것인지 각자의 포부를 정했다(창간호 4면 기자단을 소개하는 란에 실렸다). 

"좋은 기자가 되겠습니다."
"진실한 정보를 많이 얻어 좋은 신문을 쓰는 기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앞만 보고 달리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자기가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성실하게 노력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어떤가? 아마추어 학생기자들의 패기가 프로 기자들 못지않다. 자신 있게 도전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괜한 걱정을 했구나 싶었다. 해 보겠다는 의지 하나면 되었다. 충분하다. 이제 쓸모있는 나침반을 손에 쥐여주면 스스로 길을 찾아 나갈 것이다. 

마을신문 : 슬기로운 마을 탐구 생활
 
.
▲ 와글와글 묘량이야기 창간호 .
ⓒ 이민희

관련사진보기

 
'신문'은 마을을 탐구하는 활동이다. 신문에 담을 이야기를 찾고 사람을 만나고 자료를 모으고 글을 쓰면서 마을을 들여다보고 알아간다. 우리 마을의 좋은 점, 나쁜 점, 키울 점, 고칠 점을 '기자의 눈'으로 바라본다.

별 생각 없이 지나갔던 장소들, 무심하게 스쳤던 사람들, 큰 의미를 두지 않았던 소소한 이야기들이 가치 있게 살아난다. 크고 작은 모든 일에는 저마다의 이유와 서사가 있다.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면 단면이었던 세상이 입체가 된다. 아이들의 첫 신문 작업은 사안을 입체적으로 다루는 연습을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편집회의에서 학내든 학외든 상관없이 '쓰고 싶은 것'을 하나씩 쓰자고 하였다. 각자 취재 계획을 세웠다. 사람을 최대한 많이 만나고 관련 자료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자. 가장 중요한 건 '성실성'이다. 성실하고 꼼꼼하게 만나고 모아야 한다. 되도록 많은 정보가 있어야 사안의 본질에 닿을 수 있다. 무엇보다 오보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글감이 많으면 좋은 글을 쓸 확률도 높아진다. 아이들에게 이것만 강조했다. 

기사를 쓰는 단계로 넘어가자 아우성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유튜브 '짤'에 익숙하고 독서도 학습 만화 위주인 아이들이 '기승전결'을 갖춘 완결된 구조의 글을 쓴다는 게 보통 일이 아니었다. 직접 취재한 내용을 기사로 만들기 위해 재정리하는 것에서부터 갈피를 못 잡았다. 일단 초고를 썼다. 예상했던 대로 엉망이다. 기사 마감 날짜는 이미 정해졌는데 진퇴양난일세! 

짧은 글을 고치고 또 고쳤다. 고치다 보니 발견된 빈구석을 채우기 위해 다시 취재를 해야 했다. 그렇게 글을 다듬는 과정은 꽤 많은 인내심을 요구했다. 수시로 학교를 들락거리며 기사에 관해 토론하고 소통했다. 아이들은 밤12시가 되어도 고친 기사를 이메일로, 문자로 보내왔다. 정성이 갸륵해서 신문은 반드시 나오겠구나 싶었다. <와글와글 묘량이야기>는 순전히 끈기와 인내의 결과물이다. 

쉬운 것을 반복하는 게 공부는 아니다. 해보지 않은 것에 도전하고 가보지 않은 길을 직접 걸어야 배울 수 있다. 공부란 낯설고 두렵고 어렵고 불편함을 감내하면서, 때로는 즐기면서 나아가는 것이다. 마을신문 제작은 이를 경험할 수 있는 훌륭한 교과서가 아닐까.  

왜 '마을교육과정'인가? 

우리마을역사탐험대(3학년), 어린이농부학교(4학년), 마을생태과학교실(5학년), 와글와글마을기자단(6학년). '묘량마을교육과정'은 묘량중앙초등학교와 깨움마을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마을교육 프로젝트다.

학교 담장을 넘어 마을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확장하고, 아이들이 마을을 통해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다. 교과서의 틀을 깨고 삶과 밀착된 배움, 과목과 과목이 융합하는 교육, 학교라는 제한된 시공간에서 하기 힘든 다양한 경험들은 마을로 눈을 돌렸을 때 가능하다. 

교육과정이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택된 교육 내용과 학습 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전체 계획'이다. 교육의 혁신은 교실의 혁신, 수업의 혁신이다. 그 핵심 내용은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것이다.

마을교육과정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것은 학교 입장에서는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것이고, 마을의 입장에서는 공교육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이다. 학교와 마을이 '교육'이라는 카테고리로 융합함으로써 이전에는 달성할 수 없었던 새로운 배움의 장을 연다. 

마을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들을 농부로, 생태학자로, 기자로 키우려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의 삶과 배움이 마을이라는 공간안에 존재하기를 바란다. 아이들의 존재가 마을에서 분리되지 않고 마을의 주인으로 당당하게 대접받기를 바란다. 아이들이 마을안에서 관계 맺고 경험하고 참여하고 발언하는 모든 기회들이 배움이 되기를 바란다. 마을은 아이들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해나가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 

처음 약속한 대로 창간호를 무사히 낼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하반기에는 두 차례 더 신문을 낼 계획이다. 묘한 설렘과 긴장감이 교차한다. 우리는 또 어떤 좌충우돌을 겪게 될까.  

태그:#깨움마을학교, #마을학교, #마을교육과정, #묘량마을교육과정, #마을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작은 시골 농촌에서 하루 하루 잘 살기 위해.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