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19일 세종시에서 진행된 공공의료기관노동자 결의대회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강연배

관련사진보기


보건의료노조가 '공공의료 확충, 보건의료인력 확충'을 요구하며 9월 2일 총파업 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코로나 대응의 최전선에선 공공의료기관 노동자들이 파업투쟁의 주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공공의료기관지부 노동자들은 19일 오전 11시 세종시 기획재정부 앞에서 "공공의료강화, 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공공의료기관 노동자 투쟁결의대회"를 열어 9월 총파업 투쟁의 선봉에 설 것을 결의하고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보훈병원, 국립대학병원, 지방의료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국립암센터 등 특수목적공공병원과 대한적십자사본부지부를 비롯한 공공의료기관 지부 간부 등 40여명이 보호복을 입고 참석했다.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기획재정부가 총액 인건비 제한을 이유로 의료인력의 처우 개선비를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인력을 충원할 수 없도록 규제하면서 공공의료기관 노동자들에게 헌신만 강요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장원석 수석부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그동안 공공의료기관들은 국민을 위한 활동을 하면서 공익적 적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기획재정부는 총액인건비제도와 정원을 규제하면서 오로지 공공기관의 임무만을 강요하고 있다. 이처럼 천대받던 공공병원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코로나 대응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무엇보다 공공의료확충과 인력충원과 관련하여 기획재정부가 공공병원에 대한 시각을 바꾸는 정책전환, 적극적인 재정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9월 총파업 투쟁을 통해 관철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농성을 시작했다.
▲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 기획재정부 앞에서 농성 시작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농성을 시작했다.
ⓒ 강연배

관련사진보기

 
공공의료기관을 대표하여 발언에 나선 참가자들은 '법 위에 군림하는 기획재정부'라며 한목소리로 기획재정부의 횡포를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공공의료의 확충과 강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정부가 마땅히 해야 할 역할임에도 정부가 먼저 의료를 민간 시장에 맡겨 둔 채 본연의 임무를 방기하고 있고 정부가 현장의 인력 이탈을 방조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아울러 "코로나19 극복과 공공의료 확충, 불법의료 근절과 인력확충, 교대근무제 개선과 주4일제 쟁취, 비정규직 정규직화, 공공의료 확충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정부가 사용자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9월 산별총파업투쟁에서 공공의료 노동자가 가장 최선두에서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기획재정부 앞에 농성장을 설치한 이들은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공공병원지부 간부들은 20일부터 기획재정부를 비롯하여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 부처 앞에서 날마다 1인 시위 등을 지속하고 9월 총파업 투쟁 집회로 결집할 예정이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7일 124개 지부가 동시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이후 15일간의 쟁의 조정기간 내에 합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만약 타결되지 않으면 8월 18일부터 8월 26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9월 1일 파업전야제, 9월 2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공공의료, 보건의료인력 확충하라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의료기관노동자들이 8월 19일 재정경제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강연배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글쓴이는 보건의료노조 선전홍보실장입니다. 보건의료노조 홈페이지에도 이 글과 유사한 내용이 게시되었습니다.


태그:#보건의료노조, #간호사, #공공의료확충, #보건의료인력확충, #병원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어울려 피는 민들레처럼 아름다운 공동체를 꿈꾸고, 빨간 장미를 무척 좋아하는 사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