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따로 입장을 내기 어려울 것 같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일정정도 거리를 뒀다. 앞서 윤석열 예비후보는 검찰총장이던 시절,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김웅 당시 국회의원 후보에게 고발인란이 비어 있는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관련 기사: [고발 사주 의혹] 김웅 "공익제보 당에 전달했을 뿐"... 윤석열은 침묵중).

이 대표는 3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관련 질문을 받자 "탐사취재를 한 해당 언론에서 추가적인 정보를 공개하기 전까지는 따로 입장을 내기 어려울 것 같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해당 매체가) 상당히 자신감을 가지고 추가 보도하겠다고 예고한 상태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파악해 신중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라는 것.

대신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며 유야무야됐던 '대선 후보 검증단'의 필요성을 다시 언급하며, 당내 후보 검증 기구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당내 진상조사, 사실관계 파악은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하겠다"라며 당무 감사를 실시할 뜻도 밝혔다.

"지도부 차원에서 인지한 바 없다... 당무감사 할 수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당사자를 만나거나 소통을 깊게 하지는 못했다"라며 "해당 건은 김웅 의원 본인이 정확하게 보도자료로 밝힌 입장을 근거로 생각하게 되고, 나머지는 검찰 재직 중인 분이거나 해서 소통하기 어려웠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저도 그 당시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참여하고 있었다"라며 "지도부 차원에서는 그런 점을 인지한 바 없다"라고 당 지도부와의 관련성을 부정했다.

이어 "당의 법률지원단 같은 경우, 수많은 자료를 이첩 받고 선거 때 다룰 수도 있다"라며 "하지만 공식적인 회의석상에서 그런 문건이 다뤄진 적이 없다는 걸 사무처에서 보고받았다"라고 부연했다. 대신 "그 부분을 저희가 좀 더 엄격하게 당무감사를 통해서 밝혀나가야 한다"라며 "그것(당무감사)의 시작점을 이제 만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언론보도가 나오는 게 좋겠다고 판단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김웅 의원의 경우 그 문건을 이첩 받았는지 등에 대해 불확실하게 답변하고 있다"라며 "김웅 의원 본인이 여러 문건을 전달한 바 있다고 했지만, 그 특정한 사항에서 본인이 했는지는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웅 의원은 당시 검찰을 퇴직해서 정당인으로 활동하던 시절"라며 "그 제보를 검찰에서 받는 것이 부적절한 건, 저는 인지할 수 있었지만, 실제로 어떤 경로와 과정이 있는지 확인해보겠다"라고도 덧붙였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의 법제사법위원회 소집 요구에 대해 "우리 당 후보의 개입이 있었다고 하면, 굉장히 심각하다고 판단하는 데는 동의한다. 그런 걸 규명하는 노력에는 당이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라면서도 "그러나 아직까지 드러난 사실관계만으로는 여러 가지를 단언하기 어렵다"라며 부정적으로 답했다.
 
"후보 검증단 설치 지연 안타까워... 당위성 확보"


특히 이 대표는 "이런 문제를 아주 신속하고 엄정히 처리하기 위해 한 달쯤 전에 당내 선거 문제에 대응해 사실관계를 검증하고, 또 대응할 수 있는 검증단 설치를 언급했던 바 있다"라며 "그런데 이번에 당내에서 갈등이 불거지면서 이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검증단 설치가 지연되게 된 걸 아주 안타깝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도부 논의를 통해 지금이라도 이런 데 대응할 수 있는 검증단을 설치할 수 있을지 빠르게 고민하겠다"라며 이번 논란을 후보 검증 기구 설치의 명분으로 삼은 것.

그는 "이번 일로 검증단 설치의 당위성이 확보됐다고 본다"라며 "당내에서 검증단이라고 하는 게 일부 후보 측에서는 그것이 후보를 공격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검증단이란 건 우리 후보를 보호하는 것 그리고 우리 후보에 대한 오해를 푸는 것이 그 기능에 들어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후보 측에서도 모든 문제를 대중과 언론에게 앞에 놓고 검증할 수는 없는 상황 아니겠느냐"라며 "이런 법리적 문제나 실제 사실 관계에 대한 문제들을 신뢰할 수 있는 당의 기구에서 논의하는 것을 오히려 앞으로의 방식으로 삼아야하지 않을까"라는 주장이었다.

다만 "저희는 의혹의 대상자 중 하나"라며 "저희가 검증하는 것은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려 최대한 빨리 검증하는 건데, 저희가 파악한 내용이 국민에 오롯이 받아들여지기 어려운 환경도 사실"이라고 전제했다. "김오수 검찰총장도 조직 내 감찰을 시작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문건의 생성자가 보도 그대로면 검찰 쪽이기 때문에 검찰에서 사실관계를 빠른 감찰을 통해 국민에게 진실 알리는 게 깔끔할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홍준표 상승세, 조직적·정략적 역선택이라 보기 어려워"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3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 대표는 경선 룰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문제에 대해서도 나름의 의견을 밝혔다. 그는 "역선택이라는 것은 당연히 후보에게 유불리로 다가올 수도 있지만, 저는 제가 전당대회에서 룰에 대해 한마디도 안 했다"라며 "그때 '민심과 당심이 괴리 될 수 있다'라는 표현부터 민심에서 제가 조금 더 유리하다는 세간의 인식이 있었고, 당심에서는 제가 좀 더 불리하지 않을까라는 인식들이 있었다"라고 지난 전당대회를 회고했다.

이 대표는 "지지층에서는 제가 불리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어서, 듣는 순간 저는 언론에 공개적으로 '학생이 입시제도에 너무 신경을 쓰다 보면 공부를 못한다'고 표현했다"라며 "대선주자들께서도 지금의 유불리를 많이 고민하시겠지만, 결국 국민은 가장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을 선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심과 민심이 이번에도 크게 괴리되지 않을 것"이라며 "황교안-오세훈 전당대회를 놓고 당심과 민심이 괴리되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럴 수 있다 보는 분들이 있는데, 그때는 탄핵 직후의 아주 극단적인 상황에서의 선거라 달랐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반적인 선거에서는 당심과 민심이 크게 괴리되기 어렵다"라며 "우리 당원들도 아주 훈련된 유권자들이기 때문에 조금 정치 이슈에 민감할 뿐이지, 일반 국민이다. 우리 지지층도 지지층의 확장 노력으로 인해 이제는 소금물의 농도가 많이 낮아졌다"라고 부연했다.

그는 홍준표 예비후보의 최근 약진을 두고 '역선택'의 영향이라는 일각의 해석에 대해 "보통 역선택이라는 개념을 적용하려면, 아주 조직적·정략적 역선택이라면 가장 양자대결에서 약하게 나온 후보에게 몰려가는 게 역선택"이라고 말했다. "제가 봤을 때는 홍 후보가 그런 카테고리에 들어간다 보기도 어렵다"라며 "역선택이라는 어떤 조직적 행태 때문이라는 주장을 받아들이기는 어렵다"라는 지적이었다.

다만 "문항 설계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어서, 여론조사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가는 어렵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이준석, #윤석열, #고발사주의혹, #역선택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