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미 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미 현지시각)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EPA

관련사진보기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전 종료 이후 중국을 겨냥한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관여를 강조하면서도 신냉전을 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첫 유엔총회 연설에서 아프간 종전 이후 '끈질긴 외교의 시대'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그는 전에 없던 글로벌 도전과제에 직면해 협력해야 한다면서 인도태평양 지역을 포함해 도전과제에 대처하기 위해 다자 기구를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외교안보 역량을 집중할 지역으로 꾸준히 거론해 왔다.

그는 중국을 겨냥한 듯 더 강한 나라가 더 약한 나라들을 지배하려는 시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새로운 냉전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미국은 어떤 나라와도 협력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군사력은 최후의 수단이 돼야 한다면서 해외에서 분명하고 달성 가능한 군사 임무에만 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바이든, #중국, #유엔총회연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