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6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했다.

총 액수는 360억 원이다. 행정안전부 소관 176억 원, 국방부 소관 118억 원, 대통령 경호처 소관 66억 원 등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론 위기관리센터와 경호종합상황실 등 안보에 필수적인 시설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116억 원이 투입된다. 필수 안보시설 외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서비스시스템 등에 101억 원의 예산이 배정됐고 대통령 관저로 사용될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 25억 원이 반영됐다.

다만, 이는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제시했던 496억 원보다 136억 원가량 적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4월 말 예정된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의 종료 시점 등 추후 진행상황을 보면서 대통령 집무실 조성과 경호처 이전비 등에 대해 인수위 측과 추가 협의하기로 했다.

김 총리 "안보 공백 없는 순조로운 정부 이양 협조 차원"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을 떠나 차기 정부가 판단할 몫"이라며 "이에 대한 당선인의 의지가 확실한 이상 결국 시기의 문제이지 집무실 이전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그는 "한반도 위기가 고조될 수밖에 없는 엄중한 안보 상황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안보 공백 없이 치밀하고 면밀한 계획 하에 진행되는 것이 맞다"면서 예비비 상정 및 의결 배경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인수위가 추진하는 집무실 이전은 청와대 국방부 합참 등 안보 핵심 컨트롤타워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지며 추진돼야 할 사안"이라며 "이런 점을 감안해 정부는 인수위 측과 의견조율과 협의를 통해서 예비비를 상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예비비 지출안 의결은) 안보 공백 없는 순조로운 정부 이양에 협조하는 차원이기도 하다"며 "대통령 당선인께서 통의동 집무실을 사용하며 임기를 시작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한 만큼 대통령 경호와 안전에 한치 소홀함 없이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 측 "5월 10일 맞춰 이전은 불가능"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배현진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인수위사진기자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의결 후 현 정부와 실무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취임 직후 집무실 이전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가) 오늘 임시국무회의에서 통과되면 실무적인 논의가 있을 것"이라며 "(집무실 이전과 관련) 다소 소요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5월 10일에 딱 맞춰 집무실을 이전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 이후에도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일단 예산에 대한 실무 논의와 함께 현 정부와 인수위 측에서 원활한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태그:#집무실 용산 이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예비비, #김부겸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