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치러진다. 과연 누가 전남도지사로 선택 받을까? 보다 경쟁력 있는 공약으로 진검승부를 하길 바라며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국민의힘 이정현, 진보당 민점기 전남도지사 후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기사는 답을 보내준 순서대로 싣는다.[기자말]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가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가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고 있다.
ⓒ 김영록 후보 제공

관련사진보기

 
김영록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후보는 "지난 4년간 전라남도지사로 일하며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냈다"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온 핵심 사업들을 중단없이 연속 추진하고, 이제 시작했거나 마무리를 하지 못한 일들은 시간을 더 갖고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에 재선에 도전했다"라는 출마의 변을 밝혔다.

이어 김 후보는 "지역발전은 한순간에 뚝딱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보다 긴 숨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제대로 실천하는 연속성이 필요하다"라며 "그동안 추진해 온 지역 핵심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중단없는 추진을 통해 전남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남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서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더 큰 전남의 100년 미래를 그려 나가겠다"며 "지난 3월 대선 패배로 전남 도민들의 실망감이 크다. 호남 정치를 복원하고 호남이 다시 대한민국 정치의 중심이 되는 시대를 만들고 기반을 구축하는 데 적극 나서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와 일문일답이다.

"지역발전은 한순간 뚝딱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연속성이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 김영록 후보 제공

관련사진보기

 
- 전남 현안 중 가장 시급한 사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전남 발전을 위해 가장 시급한 현안은 공공의료를 확충하고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전남에 국립의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전남에 국립의과대학을 세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코로나19가 대거 확산되면서 의정협의체가 미뤄지고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 논의도 늦어지고 있다. 전남은 전국 광역지자체(세종시 제외) 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고, 중중·응급환자를 위한 상급종합병원도 없어 의료환경이 열악한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과는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만나 전남의 열악한 의료 현실을 설명하고, 전남도민의 30년 숙원인 국립 의과대 설립을 국정과제에 반영시켜 줄 것을 강하게 건의했다.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본다. 50~60대가 고향에 자리잡고, 20~30대가 마음 놓고 아이를 낳는데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의료서비스다.

반드시 전남에 의과대학을 설립해 지역민이 제대로 된 의료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의대 설립을 위해 의정협의 과정에서 적극 논의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에도 적극 노력하겠다."

- 전남 경제발전을 위한 미래 전략은?

"코로나19로부터 소중한 일상과 경제를 회복하고 전남의 미래 100년을 담보할 '환태평양 시대, 신해양·친환경·문화관광 수도 전남'을 건설하겠다. 먼저 수도권 경제수도, 충청권 행정수도에 버금가는 전남·전북·광주·제주와 부산·울산·경남이 함께하는 '남해안·남부권 초광역 메가시티 조성'을 추진하겠다.

이를 위해 남해안 글로벌 해양 관광벨트, 남해안 우주산업벨트, 남해안 소재산업벨트, 영·호남 동서내륙 관광벨트, 전남·전북·제주의 RE100 재생에너지산업벨트 등을 함께 구축하겠다. 한뿌리인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건설에도 앞장서겠다.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 구축을 위해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와 첨단 의료복합단지 등 첨단산업을 공동 유치해 호남권 발전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AI를 기반으로 한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는 광주 광산구와 전남 장성군 일원에 1000만 ㎡(300만 평) 규모로 자동차와 전력반도체 등 차세대 반도체특화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 반도체 대기업과 협력업체에 충분한 부지를 제공하고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반도체 인력양성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또 올해 개교한 한국에너지공대를 기반으로 전남 100년, 대한민국의 발전을 책임질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 세계적인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맞아 해상풍력발전 산업을 육성하는 등 기후변화 대응 대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경전선 고속철 조기완공 등 SOC 르네상스를 통해 전남이 환태평양시대 관문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다. 또 전남 농어업서포터즈 100만명 육성 등 전남 농·수·축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생명산업을 육성해 행복 전남을 실현시켜 나가겠다."

- 윤석열 정부에 대한 지역민들의 우려도 있다. 국정과제 포함 등 새 정부와 전라남도의 유기적 관계 대책은 무엇인가?

"새정부 출범과 함께 전남도민들이 지역발전의 차질을 우려하는 점 잘 알고 있다. 호남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새정부의 국정과제에 지역 현안과 핵심사업을 반영시켜 나가겠다. 새정부 출범에 앞서 인수위에 전남도청 부지사가 참여해 전남 현안이 국정과제로 대거 수용될 수 있도록 했다. 개인적으로도 국회의원 및 농림부장관 재임 시절 만난 여야 주요 인사 및 기재부 등 핵심 공직자들과 다양하게 교류하며 끈끈하고 탄탄한 인적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는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만나 전남의대 설립과 해상풍력국정과제 등 전남 현안을 자세히 설명하고 국정과제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지역 정치권과도 적극 협력하는 등 지역의 역량을 한데 모아 지역 발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새 정부도 호남이라고 해서 예산 등에 노골적인 차별은 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정치 이념을 떠나 전남에 왜 필요한 사업이고, 어떤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체계적으로 분석해 당위성을 밝혀 새정부에 지역 현과 핵심사업이 대거 반영돼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

- 인구감소, 지방소멸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말해달라.

"갈수록 줄고 있는 인구 문제는 더 이상 지방의 문제가 아니다. 국가가 나서 다양한 대책을 내놔야 한다. 전남도는 인구감소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북도와 함께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추진했다. 가칭 '국가균형지방자치부' 신설 등도 건의했다.

올해부터 10년간 매년 1조 원씩 지원되는 지방소멸대응기금 확보도 관건이다. 전남도는 올해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378억 원, 내년 505억 원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883억 원을 확보했다. 전남형 지방소멸대응사업도 적극 발굴해 추진하겠다. 전남 예산을 앞으로 5조 원, 10조 원까지 키워 비수도권·낙후지역 등을 중심으로 투자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좋은 일자리가 생기면 청년이 모이고, 사람이 늘어난다.

또 지방소멸 위기 극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초광역 협력을 추진하겠다. 수도권 경제수도, 충청권 행정수도에 대응한 '남해안·남부권 초광역 성장축'을 구축하겠다. 한뿌리인 '전남·광주 초광역 경제공동체'도 건설해 행복전남을 실현하겠다."

"한 번 더 선택해 주신다면... '대도약, 전남행복시대'를 건설하겠다"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 김영록 후보 제공

관련사진보기

 
- 전남 발전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방안은?

"전남 발전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매우 중요하다. 민선 7기 1000개 기업 유치 공약을 내건 이후, 지난 4월 말까지 968개 기업을 유치하고 3만2000여 개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했다.

전남지역 고용율도 지난 2018년 5위(62.4)에서 2022년 2위(64.6)로 오르는 등 고용지표가 개선됐다. 특히 전남도는 지난 2021년까지 7년 연속 일자리 우수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민선 8기에서는 해상풍력산업, 초강력레이저 연구시설 유치 등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해 12만50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다.

또 '제2의 반도체'인 2차전지 전주기 사업을 조성해 2000여 개 일자리를 구축하고 바이오산업 생태계 조성과 우주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 자연친화적 조선산업 육성 등을 통해 9000여 개 일자리를 조성하겠다.

이밖에 여수산단 등 광양만권산단 대개조사업으로 1만5000여 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불산단 대개조 공모사업으로 조선·해상풍력 기반을 구축해 6000여개 일자리를 만들어 전남지역 젊은이들이 마음껏 일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

- 기후변화가 심각해지면서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전남 에너지 정책 방향은 무엇인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2050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남도 청정에너지로의 대전환이 불가피하다. 세계 해상풍력 규모는 지난 2019년 29GW에서 오는 2030년에는 177GW로 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남은 대규모 해상풍력과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전문인력 등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선도하고 육성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과 기반을 갖췄다.

특히 신안 해상에 8.2GW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오는 2030년까지 민자 46조 원 등 48.5조 원을 투자해 450개 기업 유치와 12만 개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만난 자리에서도 전남도의 해상풍력 등에 대한 계획을 상세히 설명하고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특히 해상풍력이 지역 일자리 창출에 꼭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근 인수위가 발표한 새정부 국정과제에도 '에너지 안보 확립 및 에너지 신산업·신시장 창출' 분야 풍력산업 고도화 부분에 포함돼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앞서 인수위에서 일부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지만 전남도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줄 것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노력해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 풍력산업 등 전남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정책이 변함없이 추진돼 전남이 국가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하겠다."

-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의 강점과 경쟁력은 무엇인가?

그동안 도민제일주의, 현장행정을 바탕으로 열심히 일해 왔다. 지난 4년간 현장에서 도민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정책을 펼친 결과, 매월 발표되는 주민생활만족도와 전국 광역단체장 직무수행지지도 조사에서 30회로 압도적 1위를 달성했다.

또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에서도 목표달성과 주민소통 등 3개 분야와 종합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SA'를 받았다. 공약이행을 위한 예산확보 면에서도 목표대비 112%를 달성해 전남 미래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도민들이 김영록을 일 잘하는 도지사,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도지사로 인정해 주셨고, 전국에서 제일가는 행복 전남을 만들어 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영록을 믿고 한 번 더 선택해 주신다면 그동안 이루지 못한 성과를 반드시 달성해 나가겠다. '대도약, 전남행복시대'를 건설하겠다. 도민 한 분 한 분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나에게 힘이 되는 도지사'가 되겠다. 압도적인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

[관련 기사]
민점기 "임금 삭감 없는 주4일제... 전남도엔 노동국 신설" http://omn.kr/1z0dj
이정현 "여전히 반응 냉랭하지만... 끝까지 최선 다할 것" http://omn.kr/1z29l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더불어민주당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김영록 전남도지사 후보, #더불어민주당, #대도약 전남행복시대, #전남 100년 미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