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문답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2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문답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인 오는 17일을 즈음해 일부 참모진 교체 등 대통령실 개편이 단행될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지난 8일 박순애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자진사퇴에 이어 참모진 인적쇄신이 가시화하는 흐름이다.

이날 여권에 따르면 다음주 대통령실 개편이 이뤄지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으며, 구체적 폭과 후임 등을 놓고 다각도의 검토가 이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아직 최종 개편 범위는 확정되지 않았다"며 "대안 물색 등과도 맞물려 있는 상황이어서 현재로선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 후임자를 찾는 문제나 대통령실의 업무 지속성 등 문제와 연계해 인적 쇄신의 대상이나 그 폭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은 이번 주말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며 청와대 개편 문제에 대해 심사숙고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현재 홍보와 정무 라인 강화 차원에서 김은혜 전 의원을 투입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의 홍보수석 발탁 카드가 여권 내부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홍보특보 등 자리를 신설해 이동할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김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대변인을 지냈으며, 6·1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로 나선 바 있다. 그에 앞서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을 지내는 등 윤 대통령의 의중을 전달하는 핵심 측근으로 분류됐다.

대통령실의 컨트롤타워인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 등 정무라인을 개편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서실장이 교체될 경우 후임으로 정치인 또는 언론인 출신 일부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여권 안팎에서는 내주부터 시작해 8월말~9월초 또는 9월 중순께 까지 순차적 개편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통령실 개편 쪽으로 흐름이 잡힌데는 인적쇄신을 통해 집권초 재정비를 기해 지지율 하락 국면 등을 돌파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현재 공석인 교육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선이 대통령실 개편과 함께 이뤄질 수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이해 첫 공식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어서 이날 회견에서 인적쇄신에 대한 언급도 어떤 식으로든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오는 15일 8·15 경축사와 17일 100일 기자회견 등을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면모일신한다는 포석이어서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관심이 모아지는 상황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여름휴가를 끝내고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복귀한 지난 8일 출근길 문답을 통해 "모든 국정동력이라는 게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며 "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같은 날 저녁 박 전 부총리가 '만 5세 입학' 학제개편안을 둘러싼 혼선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났으며, 이를 신호탄으로 대통령실 개편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다만 참모진 교체 문제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인적 쇄신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생각이 어떤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윤석열, #김은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