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는 25일 북한인권주간을 앞두고 일부 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예고한 가운데, 통일부가 23일 전단 살포 자제를 요청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우려하고 있으며, 전단 등 살포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북한 측에 대해서도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사실 왜곡 및 우리 국민들에 대한 보복 조치 등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라면서 "정부는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대북전단 살포 자제 요청이 표현의 자유를 강조해왔던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기조와 결이 다른 것 아니냐는 질문에 "정부가 그동안 민감한 남북관계 상황 등을 고려하여 대북전단 등 살포를 자제해 줄 것을 민간단체에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대변인은 "정부는 우리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최우선 의무가 있으므로 불필요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해당 행위의 자제를 재차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고 말했다.

이날 통일부의 대북전단 관련 입장 표명은 북한이 대북 전단 살포로 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입됐다고 주장하면서 한국에 대해 '보복 조치'를 공언한 데 대한 상황관리 차원으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8월 10일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코로나19가 대북 전단이나 물품으로 인해 유입됐다면서 '보복 조치'를 언급한 바 있다.

태그:#통일부, #대북전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