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많이 유감스러운 일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비속어 사용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후발언의 경위라든지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 정보가 없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지 못한 채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면서도 "만약에 그 용어(이 XX)가, (미국 의회가 아니라) 우리 국회, 우리 야당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했다고 하더라도 많이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이야기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 후 이석하는 과정에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느냐?"라고 말했다. 이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미국 의회와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비속어를 사용한 것이라는 비판 여론이 크게 대두됐다(관련 기사: 윤 대통령, "이XX들" "바이든 쪽팔려서" 막말... 민주당 "외교참사").

그러나 대통령실은 뒤늦게 전혀 다른 해명을 내놓았다. 김은혜 홍보수석비서관은 '바이든은'이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이야기했고, 미국 의회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회를 향한 발언이었다고 주장했다(관련 기사: 김은혜 "윤 대통령 발언, 우리 국회 향한 것"...'쪽팔려서' 주어는 윤 대통령?). 해당 회의에 참석해 1억 달러를 글로벌 펀드에 공여하기로 윤 대통령이 약속했는데, 야당이 다수 의석을 갖고 있는 국회가 이를 승인해주지 않을 경우 민망한 상황이 초래될 것이라는 맥락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같은 대통령실의 해명이 이미 나왔음에도 여전히 "내일 (대통령께서) 귀국을 하시니까, 그때 자세한 게(경위가) 나오지 않겠느냐"라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에 간곡히 부탁... 흡족하지 않은 부분 있더라도 응원 필요"

이날 국민의힘은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 시간에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벌어진 잇따른 논란을 진화하는 데 메시지를 집중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외교 활동은 행정부의 수장으로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국가 원수 지위에서 대한민국 전체를 대표해서 하는 활동"이라며 "각 정당이나 개인이 볼 때 비록 흡족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한민국 국가대표로서 국익 지키기 위해 하시는 활동이니까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주시는 자세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외교 활동을 하는 중에 그것이 오히려 국내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 그 성과를 깎아내리는 일이 없도록, 서로가 좀 그런 점에 대해서 생각을 같이 했으면 좋겠다"라며 "민주당에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 역시 "민주당이 연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과 관련하여 깎아내리기에 '올인'하고 있다"라며 "당력을 집중하여 외교 활동을 폄훼하는 것은 정당사에 없는 일"이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과 직접 소통하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대한 대한민국 우려 사항을 직접 전달하고, 바이든 대통령이 대한민국 전기차의 상황을 인지하게 한 것은 상당한 외교적 쾌거"라고 추켜세웠다. 이어 "민주당은 조문외교에 모든 가짜뉴스를 생산하며 제2의 광우병 사태를 만들려하더니 이젠 한일·한미정상회담 성과까지 깎아내려 정치적 이득에만 혈안"이라며 "이젠 사적대화까지 이용해 동맹관계를 이간시키려 하고 있다"라고 반발했다.

당 사무총장이자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석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 내내 민주당의 제 얼굴에 침 뱉기식 정치공세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결국 우리 스스로 얼굴에 먹칠하는 꼴이라는 걸 왜 모르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공영방송사들, 억지 비난 쏟아내... 좌시하지 않겠다"
  
20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정보통신망 이용료 지급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심사를 위한 공청회에서 박성중 여당 간사 등 여당 위원들이 이석하고 있다. 박 간사는 공청회가 여야 합의에 의해서 진행이 됐으면 준비를 했을 텐데 준비가 부족하다며 오늘은 야당 위원만으로 준비된 공청회를 진행해 달라고 양해를 구한 후 퇴장했다.
 20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열린 정보통신망 이용료 지급 관련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심사를 위한 공청회에서 박성중 여당 간사 등 여당 위원들이 이석하고 있다. 박 간사는 공청회가 여야 합의에 의해서 진행이 됐으면 준비를 했을 텐데 준비가 부족하다며 오늘은 야당 위원만으로 준비된 공청회를 진행해 달라고 양해를 구한 후 퇴장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번 사태에 대한 언론 보도를 두고도 불만이 쏟아졌다. 앞서 정미경 전 최고위원이 '보도하지 말았어야 한다'라는 취지로 발언한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관련 기사: "무조건 잘못""해외 토픽감"... 윤 대통령 욕설에 국힘 '전전긍긍').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조문외교·정상외교 대해 KBS·MBC·YTN 등은 보도 태도에 대해서 과거 자신을 돌아보길 바란다"라며 "공영방송사들이 억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조문외교·정상외교를 펼친 대한민국 대통령에 대해 응원은 못 할망정 사소한 트집으로 전체 외교 성과를 부정하며 흑색 선전 펼치기에 앞장서고 있어서 경악할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KBS·MBC·YTN 등은 자신의 방송 태도를 문재인 정권과 비교해 돌아보기를 바란다. 해도 너무한다"라며 "정파에 따라 보도 행태가 180도 돌변해서 좌파 진영의 공격수 또는 수비수로 활동하는 공영방송들에 대해 국민의힘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경고하는 바이다"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로부터 관련 질문이 나오자 "어느 나라인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외교 사안에는 비판적인 언론까지도 국익에 협조한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다"라며 "가급적 국익을 지키는 쪽이 무엇인지 같이 고민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답했다.

태그:#주호영, #국민의힘, #박성중, #윤석열대통령, #비속어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