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28 05:12최종 업데이트 22.10.28 05:12
  • 본문듣기

풍자화 앞에 선 이하작가 작품명은 <벌거벗은 임금님>이다 ⓒ 이하제공

 
길바닥 예술가 이하는 지난 24일 오후 2시 용산경찰서로 들어갔다. '벌거벗은 임금님'을 삼각지역 일대에 붙여 옥외광고물법과 경범죄처벌법을 위반했다는 혐의 때문이다. 경찰서를 들락날락한 게 벌써 스무 번이 넘었을 게다. 거쳐 간 경찰서가 종로경찰서, 서대문경찰서 멀리 부산진경찰서까지... 다 헤아릴 수도 없다.

[관련기사]
- 피의자 된 대통령 풍자 작가 "창작할 때 처벌 먼저 생각, 비극" http://omn.kr/21bh2
- 윤 대통령 풍자 포스터 수사 본격화... 작가 피의자 신분 전환 http://omn.kr/219it

9월 13일 새벽2시, 용산 대통령실 앞 도로에 가다

그날은 9월 13일. 새벽 2시에 이하는 다큐멘터리 감독인 장상일PD와 함께 북한산 밑 정릉의 집을 나섰다. 골목에는 어둠이 무거웠다. 택시를 탄 이하는 2시 40분경 삼각지역 부근에서 내렸다.


용산 대통령실이 코앞에 있는 곳. 왕복 10차선 너른 도로에 차는 띄엄띄엄 지나가고 행인은 드물었다. 가슴에 안고 간 '벌거벗은 임금님' 그림 열 개를 중앙차로의 버스 정류장에 네 점, 삼각지역 12번 출구 엘리베이터 유리벽에 두 점, 마지막으로 삼각지파출소 앞 마을버스 정류장에 두 점을 붙였다.

이하는 추석 연휴를 마친 시민들이 새벽 출근길부터 이 그림을 보길 원했다. 펜을 매달아 낙서를 할 수 있게끔 했다. 윤석열정부에 대해 시민의 목소리가 담겨야 비로소 완성되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것을 한데 모아 전시회를 열 작정이었기에 다음 날 떼어가겠다고 안내문까지 붙였다.    

<벌거벗은 임금님>을 붙이는 이하작가 삼각지역의 중앙차로 버스 정류장이다. ⓒ 이하제공

 
그후 새벽녘 삼각지역 일대는 부산스러웠다. 신문사와 방송사 기자가 달려왔다. 경찰도 출동했다. 나중에는 과학수사대까지 나타나 법석을 부렸다. 지문을 떠 신원을 확인한 용산서 지능범죄수사팀은 이하에게 10월 24일에 나오라고 통보를 했다. '거리의 예술가' 다큐 작업의 일환으로 이하의 부착 장면을 영상에 담았던 장상일PD도 나오라고 했다.

풍자와 함께 한 거리의 예술가
 

이명박을 게슈타포로 비유한 그림 이 그름을 서울 종로2가 버스 정류장에 붙였다. ⓒ 이하제공

 

이명박을 게슈타포로 비유한 그림 이하는 이 그림을 서울 종로2가 버스 정류장 등에 붙였다. ⓒ 이하제공

 
이하가 처음으로 거리를 그림판으로 삼은 건 2011년 12월 8일 새벽. 서울 종로 2가 국세청앞 버스정거장이 작업터였다. 몹시 추운 날이라 그는 털모자를 쓰고 목도리를 둘렀다. '이명박'을 나치의 게슈타포처럼 그린 그림을 붙일 때 가슴이 쿵쾅거리고 경찰이 덮칠 것 같아 무서웠다. 50장을 준비했으나 한 군데만 붙이고 이하는 현장을 벗어나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하의 등 뒤에서 "어! 쥐박이다" 소리가 나더니 "좋아요, 멋져요" 박수가 터져나왔다. 사진을 찍는 이, 어디론가 전화를 걸어 소식을 전하는 이, 정거장은 금세 달아올랐다. 매서운 추위가 슬그머니 뒷걸음칠 정도였다.

이하도 덩달아 신이 났다. 언제 겁먹었냐는 듯 풍자 그림 앞에서 자세를 잡고 잘 나오게 해주세요, 하며 사진을 찍었다. 그때 이하는 그림 한 장이 권력을 통쾌하게 조롱해 체증을 시원하게 뚫고 위로를 줄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전두환의 전 재산 29만원 주장을 풍자한 그림 이하 작가는 이 그림을 서울 연희동 주택가에 붙였다. ⓒ 이하제공

 

전두환의 29만원 전재산 주장을 풍자한 그림 이 그림을 서울 연희동 담벼락에 붙였다. ⓒ 이하 제공

 
그 후 길바닥 화가 이하의 경력은 차곡차곡 쌓여갔다. 전두환이 추징금을 안 내고 "29만 원이 전 재산이다"라고 버틸 때, 2012년 전두환 집 주변 주택가에 이를 풍자한 그림을 붙였다. 부러 날짜는 5월 17일을 택했다. 순찰경찰에 붙잡혀 연희파출소로 끌려갔는데 경찰은 "잡아 둘 사안이 아니니 풀어주자, 그렇지 않다 훈방하면 문책을 들을 수 있다"며 논쟁을 벌였다.

결국 서대문경찰서에 보고가 들어갔고, 경찰서장은 즉결심판을 청구했다. 판사는 사안이 그럴 정도가 아니라며 기각했다. 경찰과 검찰은 다시 조사를 해, 벌금 10만 원이라는 약식명령을 내렸다. 이하는 정식으로 재판을 청구했고 대법원에서 선고유예를 받았다.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이혜정 변호사가 '표현의 자유'를 위해 분투한 덕이다.

'미친 정부' 그림을 뿌리며

이하는 24일 오후 3시 반경 조사를 끝내고 용산경찰서에서 나왔다. 이하는 가까운 남영역으로 걸어가면서 허기를 느꼈다. 일찍 도착해 부근 순대국집에 들어갔으나 몇 숟갈 뜨다 말았다. 처음 검찰에 나갈 때도 그랬다. 2012년 6월 28일 부산에서 박근혜를 백설공주에 비유한 그림을 붙여 선관위로부터 고발이 되었다. 검찰로 조사를 받으러 가야 하는 전날 동료작가가 힘내라며 수원의 '행궁설렁탕'에 데려갔으나 한 숟갈도 먹지 못했다. 불안했다. 혹 구속되는 거 아닐까? 온갖 생각에 머리가 복잡했다. 지금이야 그때보다 여유가 있지만 수사기관에 나가는 건 불편하다. 부당한 간섭에 숨이 턱턱 막힌다.

이하의 길바닥 화가 경력에서 단연 돋보이는(?) 건 '미친 정부 수배' 그림 사건이다. 이하는 2014년 10월, 특별한 방식으로 세월호의 아픔에 동참했다. 그는 유가족농성장이 있는 광화문 일대의 건물을 살펴 옥상문이 열려있는 동화면세점 건물로 들어갔다. 옥상으로 올라가 '미친 정부 수배' 그림 5000장을 한 움큼씩 한 움큼씩 바람에 날렸다. 3만 5000장을 준비했으나 다 지고 올라가기엔 너무 많았다.

시각은 낮 12시. 광화문광장에서 농성하던 세월호 유가족, 길 가던 시민, 세종대로를 달리던 버스의 승객들은 모두 하늘을 바라봤다. 햇살을 받은 종이더미는 춤을 추듯 내려오다 솟구치고 땅으로 곤두박질치다 허공에서 공중제비를 했다.
 

미친 정부를 찾는다는 수배전단 이하 작가는 이 그림을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이 있는 빌딩 옥상에서 하늘로 뿌렸다. ⓒ 이하제공

 
이하가 마지막 더미를 옥상턱 위로 날리고 24층으로 내려왔을 때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며 건물경비들이 우르르 내렸다. 맞은편 엘리베이터에선 세종로파출소에서 달려온 5명의 경찰이 내리더니 "경범죄 위반으로 체포합니다"라고 했다.

이하는 순순히 응했다. 세월호의 진실이 묻히고 유가족이 사찰까지 받는 현실, 그는 자기를 바치겠다고 결심했다. 그림만으론 성에 안 찼다. 비상한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그림에 행위예술을 결합해 세상에 알려야 이 단단하고 나쁜 성채에 구멍을 낼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종로경찰서로 끌려가 10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다. 이하는 친구에게 신촌의 적당한 빌딩에서 같은 시각에 그림을 날려달라고 부탁한 터라 서대문경찰서 형사가 종로경찰서까지 출장조사를 나왔다. 밤 늦게 종로경찰서를 나왔는데 신학철, 임옥상, 이철수, 이상호 같은 민중 미술계의 선배가 격려를 보내왔다. 많은 시민들의 응원이 쏟아졌다. 

검찰은 현주건조물침입, 옥외광고물법 위반 그리고 신촌에 배포를 지시했다고 교사죄까지 적용 무려 7개 항목으로 기소를 했다. 다른 죄목은 다 무죄가 되었지만 건조물침입은 대법원에서 벌금 200만 원이 확정되었다. 이하는 없는 살림에 피 같은 돈을 토해냈다.

미국 유학의 좌절, 예술가의 길

이하는 경희대 대학원 조소과를 졸업하고 청주의 한빛일보에서 시사만화를 그렸다. 플래시프로그램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세상이 오면서 2000년에 관련 회사로 이직했다가 여기서 익힌 기술로 '여우비'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당시 광고회사는 10컷 화면으로 영상의 샘플을 만들어 광고주 앞에서 설명회를 했는데 그가 만든 회사는 30초짜리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줬다.

이게 대박이 나면서 일이 밀려들었다. 사무실을 집 삼아 일했다. 잠자리는 야전침대, 식사는 담배꽁초가 수북이 쌓인 컴퓨터 앞에서 컵라면으로 때웠다. 이게 사는 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칠 대로 지친 그는 어느 날 모은 돈을 들고 뉴욕으로 유학길에 올랐다. 영화감독을 꿈꾸며 SVA(school of visual art)라는 영상전문대학에 도전했다. 1년여 어학연수를 하며 시험을 치렀는데 결과는 낙방.

시험은 떨어졌지만 뉴욕생활은 큰 경험이었다. 이하가 즐겨 걸은 길은 뉴욕 맨해튼 14번가의 유니온스퀘어 공원. 이곳은 거리 예술의 성지였다. 나이프로 유화를 그리거나 캔버스에 목탄으로 직접 칠하는 여러 예술가를 접했다. 그래픽으로 작업해 디지털프린팅으로 출력하는 새로운 기법까지. 이하는 흠뻑 빠져들었다.

더럽기로 유명한 뉴욕지하철이지만 곳곳에서 악기를 연주하는 할아버지, 트럼펫을 애잔하게 부는 흑인 등을 만났다. 길거리엔 공연이 넘쳐나고 해마다 3월부터 열리는 아트페어 시즌에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눈 호강을 했다.

비록 영상대학은 떨어졌으나 뉴욕은 이하의 예술혼을 자극했다. 그는 먼저 공모전에 기웃거렸다. 시사만화를 그릴 때 익힌 풍자의 감각에 뉴욕의 체험을 더해 <꽃미남 탈레반 병사>를 출품했다. 이게 어떤 큐레이터의 눈에 띄어 전시회 제안을 받았다.

1년간 열심히 준비해 오바마, 버냉키, 무바라크, 김정일을 소재로 <귀여운 독재자 시리즈>와 <꽃미남 병사 시리즈>를 준비해 첫 번째 개인전을 열었다. 전시회장이 통창인 1층이고 카다피가 대형걸개로 내걸려 많은 행인이 들어왔다. 작품도 여섯 개나 팔리고 말 그대로 '대박'이었다. 이하는 그때 '혹시 나 천재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술로 돈을 벌 수 있음에 신이 났고 들떴다. 꿈같은 시간이었다.
 

이하의 전시회 <귀여운 독재자> 시리즈 뉴욕에서 열린 이 첫번째 전시회는 대성황이었다. ⓒ 이하제공

 
전시회가 끝날 무렵 루마니아 난민인 중년 여성이 들어왔다. 그는 이하에게 차우셰스쿠 때문에 가족이 죽임을 당하고 조국을 등져 뉴욕 거리에서 비참하게 사는 사연을 들려줬다. 전시장을 나서며 "차우셰스쿠도 그려주세요"라고 말했다. 그는 세상이 자기 가족의 고통을 알아주고 이하의 그림을 통해 독재자가 고발되길 원했다.

이하는 전시회 일정에 쫒기는 바람에 시선을 끌 수 있는 소재로 독재자를 그렸을 뿐이었는데 당황했다. 루마니아인과 더듬더듬 영어로 얘기를 나눴지만 그는 "내 그림이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었다. 이하에겐 운명 같은 만남이었다.

그때 세상이 원하는 그림, 시대가 바라는 이미지를 위해서 살겠다, 라는 마음이 싹 텄다. 그리고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우리 땅 어디든 그림판으로 삼아 뉴욕의 예술가처럼 길바닥 화가가 되겠다는 생각을 키웠다. 그 마음이 처음으로 표현된 게 바로 이명박 그림이었다.

2010년부터 거리의 화가 노릇을 하며 어느덧 50대 중반에 이른 이하는 어떻게 먹고 살며 작품 활동을 이어온 걸까? 서울 정릉에 있는 작업실 겸 살림집 월세만 해도 65만 원이다. 재료값도 적지 않게 들 터인데.

다행히 그에게 빼어난 재주가 있었으니 바로 용접이다. 경희대 조소과 대학원을 다닐 때 석고나 철을 깎고 이어붙이다 보니 끌이나 망치는 기본이고 용접 또한 익혀야 했다. 돈이 필요하면 새벽 인력시장에 나가서 용접 일당을 뛰었다.

용접 일은 하루종일 쪼그려 앉아서 하는 데다가 불볕더위에도 방호복을 입고 2000도 가까운 열기를 받으니 체력소모가 많았다. 그나마 경찰에 불려 다니고 재판에 나가다 보니 제대로 뛰기도 어려웠다.

요즘에는 술집이나 식당의 인테리어 일을 틈틈이 도와준다. 그 외, 그의 그림으로 만든 머그컵이나 액자 같은 소품을 쇼핑몰이나 페이스북을 통해서 조금씩 팔고 있다. 그래봐야 푼돈. 고정수입은 7명의 후원회원이 매달 10만 원씩 70만 원을 모아준다. 이름하여 '이하기금'. 대신 그는 후원회원들에게 석 달에 한 번씩 그림으로 보답을 한다.

벌거벗은 임금님 2탄 준비

경찰 조사를 마친 이하에게 남은 건 검찰조사, 용산 대통령실의 하명수사가 분명하니 검찰이 어떻게든 기소를 할 건 분명하다. 그럼에도 이하는 지금 2탄을 준비 중이다.

1탄의 그림이 윤석열과 김건희를 공동주연으로 했다면 2탄에는 법사가 우정 출연하고 새마을기와 일장기가 소품으로 등장한다. 이미지는 완성되었고 이번에는 조명을 곁들여 연출할 작정이다. 이를 위해선 약간의 군자금이 필요한데 11월경 '목돈'이 들어올 예정이어서 그때를 준비하고 있다.

이하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게 '옥외광고물법'과 '경범죄처벌법'이다. 그의 그림 어디에도 상호나 상표가 없다. 물론 상품도 없다. 돈을 벌려고 그림을 붙인 게 아닌데 광고물법으로 건다는 게 말이나 되는가? 설령 옥외광고물법에 저촉되더라도 어찌 이 법으로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막으려 한단 말인가?

경범죄처벌법도 마찬가지다. 그가 골목길에 소피를 본 것도 아니고 술 먹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 것도 아니다. 경범죄를 끌어다 예술과 창작을 옥죈다면 참으로 부끄럽고 창피한 일 아닌다. 

박정희·전두환 시절엔 저항하는 예술가를 탄압할 때 반공법이나 국보법을 휘둘렀다. 지금은 차마 이적표현물이란 조항을 적용할 수 없어서일까, 너무 좀스럽고 구질구질하게 법기술을 부리고 있다.

이하는 길바닥 화가로 살아오면서 연행되고 불려 나가고 여섯 번이나 기소되었다. 심리와 판결을 받느라 법정에 선 건 수십 번. 창작에 몰두하기에도 벅찬 데 심신이 피로했다.

더욱 괴로웠던 것은 어버이연합과 엄마부대의 공격, 이들 시위에서 어느 날부터 이하는 공적이었다. 어떻게 핸드폰 번호를 알았는지 상상할 수 없는 욕설이 쏟아졌다. 그럼에도 꿋꿋하게 민중미술의 선배로부터 이어받은 저항정신으로 버텨나갔다. 
 

길바닥 예술가 이하 그의 집 앞이다. ⓒ 민병래

 
그러면서 이하는 자신의 장르를 열었다. 이하에겐 거리 곳곳이 캔버스이고 담벼락과 버스정류장, 선술집이 전시장이다. 그의 작품에서 눈에 띄는 건 보라색. 그는 보라색을 고귀하고 품격있게 쓰지 않는다. 전두환, 이명박, 박근혜에게 덧씌워 음산한 이미지를 빚어낸다.

일러스트와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사진과 그래픽을 섞기도 하고 디지털프린팅으로 출력해 아크릴이나 다양한 재료를 입혀 입체감이나 광택 효과를 낸다. <벌거벗은 임금님>은 이미지를 시트에 출력해 우드락에 붙인 것이다. 정치풍자의 대상 또한 제한이 없어 아베는 단골 소재다. 스파이더맨과 로봇도 불러내 감칠맛도 있으니 그의 화폭에는 실험정신이 꿈틀댄다.

이하가 걸어가는 길은 예술의 길 창작의 길이면서 '표현의 자유'를 위한 투쟁의 길이었다. 그 길에 이하가 홀로 외로워서는 안 된다.

<못 다한 이야기>

① 이하 작가의 페이스북 주소는 https://www.facebook.com/yowbi. 이곳에서 이하작가의 더 많은 얘기, 따끈따끈한 얘기를 만날 수 있다.

② 이하 작가는 용산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에서 자신도 자신이지만 장상일PD를 적극 변호했다. "장PD는 '거리의 예술가' 다큐작업 중에 나, 이하를 촬영중이었다. <벌것벗은 임금님>에 대한 시민 반응을 찍던 중에 작품이 일부 떨어져 있어 이를 바로 붙이고 촬영했을 뿐인데, 피의자로 소환한 건 부당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PD연합회와 한국독립PD협회에서는 10월 24일 '윤석열 대통령 풍자 포스터 이하 작가 및 장상일 PD(협회원) 경찰 소환 관련 성명서'를 발표해,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라고 주장했다. 이 성명은 경찰청에도 공문으로 발송되었다. 성명서 전문은 한국독립PD협회의 홈페이지 http://www.indiepd.org/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629에서 볼 수 있다.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4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