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수원 발발이'로 불린 연쇄성폭행범 박병화가 출소한 31일 거주지인 경기도 화성시의 원룸 주변을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수원 발발이'로 불린 연쇄성폭행범 박병화가 출소한 31일 거주지인 경기도 화성시의 원룸 주변을 경찰이 통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화성시에 이어 경기도교육청도 연쇄 성폭행범 박병화(40)의 퇴거를 촉구했다.

박씨는 지난 2002년 2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수원시 권선구와 영통구 등의 빌라에 침입해 20대 여성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구속됐다. 15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다가 지난달 31일 출소했다.

교육청은 지난 1일 오후 박씨의 퇴거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경기교육청은 입장문에서 "박씨가 입주한 화성시 봉담읍 일대 원룸촌은 대학은 물론 초, 중, 고등학교가 밀집한 지역이고, 거주지에서 초등학교까지 거리는 불과 500m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학생, 학부모 등이 극심한 불안과 안전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박병화 퇴거는 물론, 해당 지역 치안 관리 강화, 범죄 예방시설 확충, 안전 교육 확대 등 학생들의 안전보장을 위한 가능한 모든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두순, 김근식 등 성범죄자의 출소 후 거주지를 둘러싼 지역민 반발과 갈등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만큼, 성범죄자 출소 후 거주지 기준을 명확히 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정명근 화성시장은 지난달 31일 화성시 봉담읍 주민, 수원대 학생 등 150여 명과 함께 법무부를 찾아가 '연쇄 성폭행범 화성 거주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정 시장은 성명에서 "법무부는 주거지 결정에 관여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말 뒤에 숨어 지자체에 일방적으로 떠넘기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재범 발생을 막고 성폭행범의 철저한 사후관리를 위한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시장은 "모든 방안을 강구해 시민 안전 확보와 성폭행범을 화성시에서 퇴거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화성시는 박씨 강제 퇴거를 위해 임종철 부시장을 단장으로 '시민 안전 대책 TF팀'을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현재 전자발찌를 착용한 상태로,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외출이 제한돼 있다. 거주지인 원룸에서 외출하지 않고 며칠째 두문불출하는 걸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씨 거주지 인근 주민들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 1일 화성시 봉담읍 초등학생 학부모 50여명은 박병화 거주 원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러 "초중고교 및 대학교 밀집 지역인 이곳에 성폭행범의 거주를 결사 반대한다"며 퇴거를 촉구했다.
 

태그:#경기도교육청, #성폭행범 박병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