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1일 열린 2022 부산 교육과정 총론 3차 공청회에서 보수단체가 행사장 앞을 점거하고 시위를 펼치고 있다.
 21일 열린 2022 부산 교육과정 총론 3차 공청회에서 보수단체가 행사장 앞을 점거하고 시위를 펼치고 있다.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2022 부산 교육과정 총론 개발 3차 공청회가 보수단체의 반발로 열리지 못하고 취소됐다. 지난달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공청회가 일부 단체의 욕설 등으로 파행 사태를 빚었는데, 부산에서 같은 상황이 재현됐다. 

'성소수자' '이념공세' 혐오 발언 난무한 공청회

21일 부산 남구에서 2022 부산 교육과정 총론 개발 3차 공청회가 마련됐다. 이 공청회는 앞으로 학생들이 배우게 될 교육과정의 방향을 놓고 의견을 개진하는 자리였다. 그러나 시작 전 고성이 오가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보수단체 회원 10여 명이 미리 단상을 점거하면서다. 오후 4시 10분부터 예정됐던 내용 발표와 토론이 모두 멈춰섰다.

지역의 학부모라고 밝힌 이들은 '미성년 성행위 조장하는 개정안 반대한다', '불필요한 공청회 즉각 중단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었다.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가 주된 반대 이유였다. 이들은 "이 교육과정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없다. 그냥 짐승을 만드는 것"이라며 "그게 인권교육이냐"고 반발했다.

이념 공세도 이어졌다. 한 시위자는 "교과서 집필진을 해체하고,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2022년 새로운 안을 낸 걸 근거해서 학부모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외쳤다. 그는 "이념에 치우친 교육과정으로 혈세 낭비하면서 공청회를 하도록 내버려 둘 거냐"고 행사 중단을 요구했다. 사회주의 공산주의가 이 나라를 잡아먹으려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윤 대통령, 이주호 교육부장관에 임명장 수여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상황이 심각해지자 경찰까지 출동했다. 하지만 점거는 1시간 넘게 지속됐다. 부산시교육청은 결국 행사 취소를 결정하고, 토론자 퇴장을 결정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22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교육부의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며 "공청회는 부산 교육과정 총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 시위자들이 오해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토론자는 "다른 의견이 있다면 토론에 참여해 대화를 나누면 되지 않느냐"며 "학생들에게까지 폭언하는 등 상식적이지 않은 행동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산지부는 시 교육청의 사과를 촉구하며 별도의 비판 성명을 냈다. 전교조는 "애초의 취지는 사라지고 행사가 보수혐오 세력의 난장판으로 전락했다"며 "이번 사태는 역설적으로 노동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이 왜 필수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부산의 공청회 파행은 지난 9월, 10월 일부 보수단체의 교육부 교육과정 총론 공청회 난입을 연상케 한다. 교육부가 주최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각론, 총론 공청회는 모두 욕설과 폭력으로 파행 운영됐다. 특히 10월 8일 공청회에서는 우익 인사들이 발언자에게 돌진해 마이크를 뺏는 상황도 벌어졌다. 피해를 본 발언자는 "테러를 당하는 기분"이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교육과정 공청회에 태극기부대 '육탄돌격' http://omn.kr/21418)

교육과정 논란은 최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의 발언으로 더 거세지는 분위기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 장관을 임명한 이후 교육부는 기존 정책연구진 의견을 묵살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표현을 삽입한 '2022 개정 교육과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부산 공청회에서 보수단체들이 외친 "새로운 안 반영"은 이를 뜻한다.

태그:#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공청회, #부산시교육청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