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28일 대구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슬람사원 건축 공사장 앞에 돼지머리를 방치하는 북구청을 규탄했다.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28일 대구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슬람사원 건축 공사장 앞에 돼지머리를 방치하는 북구청을 규탄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건축을 둘러싸고 이슬람 신자들이 대법원에서 승소했지만 건축을 반대하는 인근 주민들이 돼지머리를 갖다 놓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갈등을 조정해야 할 관할 구청이 오히려 혐오를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으며 논란에 휩싸였다(관련기사 :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건축 현장에 돼지머리, 혐오 조장 논란).

경북대학교 인근 이슬람사원 건축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지난 10월부터 공사장 주변에서 무슬림들이 금기시하는 돼지고기를 구워먹거나 돼지머리를 공사장 입구에 두는 방식으로 공사를 방해하고 있다.

'대구 북구 이슬람사원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북구청에 ▲이슬람사원 공사현장 앞 돼지머리 철거 ▲무슬림과 주민간 갈등 해결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북구청은 답변을 통해 "돼지머리 방치는 구청에서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라며 "돼지머리 등 물품은 사원 건축을 반대할 목적으로 사용중에 있어 해당 주민에게는 필요한 물품"이라고 주민 편을 들었다.

그러면서 "일정 주기로 새 물품으로 교체하는 등 관리가 되고 있어 폐기물 관리법에 따른 폐기물이 아니다"라며 철거를 거부했다.

북구청은 또 "세 차례의 당사자간 민원중재회의와 대구시의 협조를 받아 갈등관리분야 전문가를 위촉해 조정회의를 개최하는 등 노력했으나 적절한 합의점에 이르지 못했다"면서 중재에도 적극 나설 뜻이 없음을 밝혔다.

"공공기관, 사회적 책무 다하라"
 
대구 북구 대현동 이슬람사원 건설 현장 입구에 사원 건축에 반대하는 주민이 돼지머리를 갖다 놓아 혐오 논란이 일고 있다.
 대구 북구 대현동 이슬람사원 건설 현장 입구에 사원 건축에 반대하는 주민이 돼지머리를 갖다 놓아 혐오 논란이 일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북구청의 입장을 전달받은 대책위는 28일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혐오범죄를 방치하고 무책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무아즈 라작(Muaz Razaq) 경북대 무슬림 학생공동체 대표는 "북구청에 수차례 전화를 했더니 다른 부서의 일이라며 변명하고 특정 부서에 연락했을 때는 '우리의 의무가 아니라 경찰의 의무'라고 했다"면서 "경찰은 또 무슬림 유학생이 알아서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와 같은 태도가 이슬람 혐오증을 지원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며 "북구청이 공공기관으로서 할 일에 대한 태만과 차별적 행동으로 이슬람 혐오를 나타낸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또 주민들을 향해 "그들은 기도처 앞에서 돼지고기를 여러 번 구워먹으며 한국문화라고 하지만 우리는 이들이 다른 사람 집 앞에서 구워먹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면서 "일부 주민들이 한국 사회의 평화를 망치고 있다"고 말했다.

라작씨는 "우리 유학생들은 여러 나라에서 와서 한국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고 한국 정부가 초청하기도 했다"며 "북구청은 다른 종교와 문화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갈등을 해결해야 할 책임이 있는 북구청이 헌법과 법률에 기반한 행정의 의무를 방기해 혐오범죄를 부추기고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며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태그:#대구 이슬람사원, #돼지머리, #대구 북구청, #이슬람 혐오증, #무슬림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